티스토리 뷰

우분투 라이브 CD로 부트 후 바탕화면에 놓인  '설치(install)'  아이콘을 누르면 7단계 설치가 시작됩니다.


1) 설치 1단계-언어선택


1단계에서는 사용하는 말글을 선택하게 됩니다.
우리말을 쓰시려면 '한국어'를 택하시면 됩니다.

라이브CD메뉴에서 한글을 선택하지 않았더라도 여기서 '한국어'를 택해주면 우리글 메뉴가 보입니다.

잠시 컴퓨터가 우리말을 어떻게 보여주나 공부해 봅시다. 컴퓨터는 우리말 문서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읽습니다.

컴퓨터가 글 읽는 방식을 'character set encoding'이라고 하며 우리말로 풀면 '약속한 규칙대로 낱글자묶음 읽기' 입니다.
세상에는 한글, 알파벳, 일본어 등 여러 낱글자묶음(Character set)이 있습니다.
이런 낱글자 묵음을 컴퓨터는 '약속한 규칙대로 읽어(encoding)' 화면에 보여줍니다.

우분투는 글을 읽는 규칙으로 '유니코드 UTF-8' 로 택했습니다. 반면에 MS윈도우는 한글 완성형(EUC-KR)과 확장 완성형(CP949 또는 UHC)을 택했습니다..

이 결과 둘의 차이로 인해 플래쉬나 동영상 한글자막이 '깨져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약간의 수정을 거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5.4 한글 환경 설정: 한글 표시/ 입력문제 해결 참고)

사실 대세는 '유니코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를 더 많이 쓴다는 단점도 있지만  유니코드는 MS윈도우XP처럼 각 언어에 대한 낱글자묶음을 설치할 필요가 없이 그 자체로 세상에 알려진 모든 낱글자묶음을 읽고 쓸 수 있으니까요.

한편 한글 설치가 가끔 문제가 있을 때가 있습니다.
우분투 라이브CD에는 한글을 보여주고 입력하기 위한 꾸러미(Package)가 일부만 담겨있습니다. 따라서 설치중 인터넷에서 한글을 보여주기 위한 꾸러미를 가져와야 하나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수 많은 사용자가 저장소에 몰려 폭주할 경우에는 온전히 한글이 설치되지 않은 '반편이 한글' 문제를 겪게 됩니다.  역시 간단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우분투는 프로그램 덩어리를 꾸러미라고 부르고 그 꾸러미를 '저장소(repository)'에서 가져옵니다. 저장소는 한 곳이 아니기때문에 복수표기에 민감한 영단어에는 보통 저장소들(repositories)로 표기합니다.

2)  설치 2단계-시간대/거주지선택


지도상에서 자기 거주 도시나 거주하는 지역 인근도시를 택하시면 됩니다.


거주지를 택하는 이유는 가까운 저장소를 찾기 위해서 입니다. 예를 들어 캐나다 밴쿠버를 택하시면 캐나다에 있는 저장소에서 미국 어느 도시를 택하면 그 인근의 저장소에서 꾸러미를 받아오게 됩니다. 다만 저장소 마다 꾸러미의 판(version)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글 꾸러미 최신판은 한국에 있는 저장소에는 올라와 있지만, 반대로 타국 저장소에는 판올림 되지 않은 꾸러미가 올라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중에 저장소의 위치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설치 후 [시스템]-[관리]-[소프트웨어 소스]에서 '다운로드 위치' 를 바꿔 주면 됩니다.

또한 필요할 경우 [소프트웨어 소스]에서 '써드파티 소프트웨어'를 눌러 비공식 저장소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써드파티(3rd Party)' 란 일반적으로 제 3자를 뜻하지만 이 경우에는 캐노니칼사가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 즉 비공식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한편 시간 설정이 잘못됐을 경우, 혹은 시간대(거주지)를 바꿔야 하는 경우에는 [시스템]-[관리]-[시간과 날짜]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시간과 날짜]에서는 컴퓨터를 켤 때마다 시간을 기준시간 제공 사이트에다가 받아다가 조정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써머타임제가 있는 나라라면 이 기능이 유용합니다.)

3) 설치 3단계-키보드 선택

글쇠판(keyboard)을 설정해줘야 한영 전환글쇠와 한자 변환글쇠 사용이 간단해집니다.
대부분 글쇠판은 Korea, Republic of 를 선택 한 후 101/104 key Comparable 을 선택하시면 잘 작동합니다.
그러나 맞지 않은 글쇠판을 고른 경우 한/영 전환글쇠나 한자 바꿈글쇠가 작동하지 않아 설치 후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만약 자판을 내 자판과 맞지 않게 설치한 경우 한영 전환글쇠나 한자 변환글쇠가 작동하지 않아 설치후 수정이 필요합니다.
(해결 방법은 5.4 한글 환경 설정: 한글 표시/ 입력문제 해결 참조)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