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설치 후 다듬어야할 사용환경을 순서대로 소개합니다.
처음 설치 후에 우분투의 사용환경을 다듬기 위해 해줘야 하는 가장 첫 번째일은 제한된 드라이버 설치 입니다.

1) 제한된 드라이버 설치
제한된 드라이버 관리자는 컴퓨터의 재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드라이버(Driver)' 들을 설치해줍니다.
드라이버란 컴퓨터와 컴퓨터의 부품들이 원활하게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그래픽카드, 마우스, 프린터, 스캐너, 모뎀 같이 컴퓨터에 부착된 '주변기기'들은 모두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보통 컴퓨터 사용에 필수요소인 마우스나 모니터 등은 우분투나 MS윈도우 같은 OS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드라이버를 자동적용해줍니다. 그러나 기본 드라이버는 특정 제품에 맞춰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제작사에서 만든 드라이버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제한된 드라이버는 그래픽카드 제작사나 와이어리스 모뎀 제조업체가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게 해 컴퓨터가 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그런데 왜 '제한된 드라이버(Restricted Drivers)'라고 부르는가하면 우분투 개발자들이 관련 드라이버를 관리하는데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제한된 드라이버는 캐노니컬사가 아닌 그래픽카드 제조회사나 모뎀제조회사같은 기업체가 제작/관리하며 해당사가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속내용(source)이 공개되지 않아서 다른 개발자들이 고칠 수도 없는 제한이 있습니다.
리눅스 사용자들은 가급적 이런 제한이 없는 -자유롭게 수정해 배포할 권한이 부여되는 속내용이 공개된 오픈 소프트웨어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것을 제한된 드라이버라고 부르는 것이지 성능이 제한됐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즉 컴퓨터가 제 성능을 발휘하게 하려면 제한된 드라이버에서 제안하는 드라이버들을 모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3D가속 효과 활용을 위해 그래픽카드를 위한 제한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되겠지만, 랩탑 사용자들은 무선으로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해, 경우에 따라서, 제한된 드라이버를 통해 무선 랜(wireless LAN)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분투를 유선으로 설치하라고 권고하는 이유는 제한된 드라이버를 받아야 무선랜이 제대로 작동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한된 드라이버 처음 우분투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설치안내를 해주겠지만 만약에 안내를 놓쳤다면 [시스템]-[관리]-[제한된 드라이버 관리자]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제한된 드라이버 설치 후에는 다시 부트하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2) 오늘자로 바꾸기(update: 최근 판으로 만들기)
우분투의 특징 중 하나가 새로 바뀌거나 더해진 것들을 자동으로 업데이트 해준다는 점입니다.
현재 7.10 설치 후 업데이트해야할 항목은 무려 186개나 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다른 설정을 하기 전에 먼저 업데이트를 마치시기 바랍니다.

설치 후에도 종종 업데이트를 해야 된다는 안내를 받게 됩니다.
초보자라면 새 업데이트 안내가 등장한 후 하루, 이틀 정도 시간을 갖고 업데이트 하는 것을 권합니다.
드물게 일어나는 일입니다만 업데이트가 아주 가끔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수동으로 업데이트는 [시스템]-[관리]-[업데이트 관리자] 에서 할 수 있습니다.

3) 부트화면 해상도 바꾸기
현재 7.10에서 일부 컴퓨터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부트화면의 해상도가 지나치게 높게 잡혀있어 일부 컴퓨터에서는 부트시 검은색 화면이 장시간 보이다가 로긴(Login) 화면이 뜨는 현상이 있습니다.
즉 화면이 표시할 수 있는 처리 능력이상으로 화면을 표시하도록 명령이 내려지면서 컴퓨터가 느려지는 것입니다.
해결방법은 부트화면 설정파일을 열어 해상도를 낮춰주면 해결됩니다.

[프로그램]-[추가/제거...]를 열어 '보여주기:'를 이용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에 맞춘 상태에서 startup을 검색해  Start-up manager를 설치합니다.
[시스템]-[관리]-[부팅 메뉴관리자]로 프로그램을 엽니다.


'부트 옵션' 탭에서 1. 화면 해상도 수치를 낮춰서 선택해주면 됩니다.  최적화 한다면 640X480에 8비트를  추천합니다.
2. 만약 우분투만 사용할 경우 (컴퓨터에 XP 등 다른 OS와 함께 부트하지 않을 경우), 시간제한을 0초로 해두면 부트를 약간 더 빨리 할 수 있습니다.
(주의! 부트로더 메뉴에 시간제한 사용 앞에 상자를 해제할 경우 부트로더를 거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키를 누를 때까지 계속 부트로더를 보여주게 됩니다.)
*부트로더란 컴퓨터를 처음시작할 때 어떤 OS로 시작(부트)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