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기본 테마 만으로도 매우 다양한 조합 가능
화면을 이런 저런 모양으로 꾸미는 재미를 느끼는데 우분투 만큼 좋은 OS도 흔치는 않을 것입니다.
[시스템]-[기본설정]-[모양새] 를 열어보면 8가지 기본 테마가 있습니다.

단 여덟가지만 쓸 수 있는가 하면 그건 아닙니다.
1. 사용자 설정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를 통해  '컨트롤', '색상', '창 가장자리', '아이콘', '포인터'등 을 각각 정해줄 수 있기 때문에 기본 테마 요소만으로도 상당히 여러 종류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2. 기본 테마 요소만으로 만족을 못하는 분들은 추가로 인터넷에서 각종 테마를 가져다가 설치할 수 있습니다.
주의! 테마설정시 가끔 불여우(firefox)를 열어놓을 경우 충돌로 인해 불여우가 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분투에서 테마를 다룰 때 반드시 알아야할 부분은 우분투는 각 부분별로 테마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컨트롤' 부분은 GTK로 불립니다. GTK는 그놈 툴 킷(Gnome Tool Kit)의 약자로 현재 2.0판이 우분투에 설치돼 있습니다.
'창 가장자리' 부분은 메타시티(Metacity)라는 프로그램이 관할합니다. 창 가장자리를 바꾸고 싶다면 메타시티용을 받아와야 합니다.
-단, 에머랄드(Emerald)라는 이름의 또 다른 '창 가장자리'부분을 관할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도 별도의 테마로 배포되고, 포인터도 마찬가지 입니다.
모든 요소가 따로 돼 있어 이 점을 응용하면 엄청나게 다양한 테마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테마 더하기
추가로 [시스템]-[관리]-[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아래 단어들로 검색하면 몇 가지 테마를 더할 수 있습니다.
Blubuntu-look: 블루분투 테마, Gnome-themes-extras: 다크룩 테마와 몇 가지 아이콘 테마, ubuntustudio-look: 우분투 스튜디오
industrialtango-theme: 인더스트리얼 탱고 테마, peace-look: 피스룩, resilience-theme: 리질런스 테마
Silicon-theme: 실리콘 테마
여기에 추가로 [시냅틱 관리자]를 통해 아이콘 테마를 gnome-icon-theme 으로 검색해, blankon, dlg-neu, gartoon, gperfection2, nuovo, suede 등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과 창가장자리 테마를 gtk2-engines- 로 [시냅틱 관리자]에서 검색해, blueheart, cleanice, geramik, magicchicken, mythbuntu,  sapwood,  thingeramik, wonderland 등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커서를 바꾸러면 [시냅틱 관리자]에서 comixcursors, crystalcursors, chameleon-cursor-theme, industrial-cursor-theme을 검색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바탕그림은 보통 불여우(FireFox)에서 웹서핑중 마음에 드는 그림을 발견하면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해 '배경으로 지정' 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 쓰이는 기능은 아닙니다.
*모양새 탭에서는 간단히 메뉴 아이콘 출력 여부와 아이콘 설명의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효과는 다음 장 컨피즈-퓨전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3) 인터넷에서 받아오기
우분투를 지원하는 여러가지 테마는 art.gnome.org 또는 gnome-look.org 에서 받아다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내려받은 압축 파일(.tar.gz)을 아무 폴더에나 넣어두시고, 압축을 풀지 않고 테마에서 '설치' 버튼을 눌러 해당 압축파일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아무 폴더에나 테마파일을 넣어두어도 상관없지만 저는 /home에 /꾸미기 폴더를 만들어 테마가 담긴 압축파일을 모아두고 있습니다.
주의! 일부 테마는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테마를 바꿔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우분투 기본 테마인 '휴먼'으로 복귀하시면 정상화 됩니다.

4) GDM과 자동로그인
모양새에 포함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GDM 테마'도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GDM은 '그놈 데스크탑 메니저(Gnome Desktop Manager)'의 약자입니다.
GDM테마는 우분투 부팅 후 나오는 로그인 화면에 적용되는 테마로 [시스템]-[관리]-[로그인 창]의 '로컬' 탭에서 테마를 교체하거나 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 로그인을 원할 경우 [로그인 창]의 '보안' 탭에서 '자동 로그인 사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GDM 테마는 정해봐야 보이지 않습니다.
*랩탑 사용자에게는 보안상 이유로 자동 로그인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4) 스플래쉬 화면
스플래쉬 화면(Splash screen)은 로그인 할 때 보여지는 그림입니다. 여러가지 설정을 도와주는  우분투 트윅을 설치하면 스플래시 화면을 쉽게 바꾸고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우분투 트윅은 설치 후 [프로그램]-[시스템 도구]-[Ubuntu Tweak]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트윅의 [스타트업 설정]-[세션 컨트롤] 에서 '그놈 스플래시 화면을 보여줌'을 선택 아래 그림을 눌러 새 스플래시 화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다만 0.5초라도 빠르게 컴퓨터를 사용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스플래시 스크린은 또 다른 시간 낭비일 수 있습니다.

우분투의 모양새 구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분은 1.3 우분투는 어떻게 구성돼 있나 를 다시 읽어보세요.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