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피즈 퓨전은 우분투 화면에 특수 효과를 더해주며 동시에 기본적인 윈도우 움직임에도 관여하는 종합적인 윈도우 관리자(composting window manager) 입니다.
참고: Compiz-fusion.org (영문)
많은 분들이 이 화려한 효과를 찾아 우분투에 입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구형 컴퓨터에서 빠른 컴퓨터 사용을 원한다면 컴피즈 퓨전을 쓰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사용자처럼 '싱글코어' 구형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반응이 빠른 것을 좋아한다면 컴피즈 퓨전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합니다.

1) 기본 설정 방법
컴피즈-퓨전은 [시스템]-[기본설정]-[모양새]에서 '화면효과' 탭에 있는 메뉴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3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 없음: 컴피즈-퓨전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상태.
  • 보통: 컴피즈-퓨전의 기본 효과를 사용합니다.   컴피즈에 내장된 22가지 효과와  설정들이 더해집니다.
  • Extra: 컴피즈-퓨전의 추가 효과를 사용합니다.  'Compiz-extra' 꾸러미가 지원하는 23가지 효과와 설정 중 일부를 사용하게 됩니다.

컴피즈 퓨전의 설정을 자유자제로 바꾸려면 프로그램을 하나 더  설치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추가/제거...]를 실행해 보여주기를 '이용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에 맞춘 상태에서 ccsm 으로 검색해 'Advanced Desktop Effects Setting'를 설치해 줍니다.
이후 [시스템]-[기본설정]-[모양새] 에서 '화면효과' 탭을 보면 가장 밑 '사용자 설정'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옆에 '기본 설정' 버튼을 누르면 컴피즈퓨전을 설정할 수 있는 창(CCSM)이 열립니다.

2) 사용자 설정 사용시 주의
사용자 설정으로 컴피즈-퓨전을 다룰 경우 주의할 점들이 있습니다.
일단 비디오 카드 성능에 따라 일부 설정은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설정을 해도 반응이 없습니다.)

한편 아래 기능은 절대로 꺼서는 안됩니다: 우분투를 작동하는 데 아주 기본적인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Effects 항목중
Window Decoration: 테두리(border)와 제목막대(title bar)가 사라집니다.

Window Management 항목중
Move Window: 꺼놓으면 창을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Place Windows: 꺼놓으면 좌측 상단에서만 새 창이 열립니다. 제목막대가 패널에 가려져 불편합니다.

Uncategorized  항목중
Resize Window: 꺼놓으면 윈도우 크기를 바꿀 수 없게 됩니다.

둘째 컴피즈 퓨전의 일부 설정은 아래 처럼 그놈이 제공하는 기능과 충돌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놈이 어떤 놈인지 모르는 분은 1.2 우분투의 자매들과 친척들 과  1.3 우분투는 어떻게 구성돼 있나 부분을 읽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그놈이 기존에 관할하는 '작업공간 설정'이나 '키보드 바로 가기'에서 작업공간 숫자를 늘리거나 빨리가기 글쇠를 입력해도 변경되거나 작동하지 않고 컴피즈의 사용자 설정(CCSM)에서 다시 설정해줘야 하는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문제해결 방법
-작업공간이 2개로 제한되는 경우
사용자설정(CCSM)에서 general options 아이콘을 선택, desktip size 탭에서 Horizontal Virtual Size에 작업공간 개수를 2개에서 4개로 늘려주면 됩니다.

-'키보드 바로가기' 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사용자설정(CCSM)에서 general options 아이콘을 선택 Actions탭에서 목록을 펼쳐 다시 키를 문자로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lt+스페이스 글쇠는 '<Alt>space' 또는 Ctrl+F2 글쇠는 '<Control>F2' 하는 식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돌아온 삑소리' 다시 죽이기
[시스템]-[기본 설정]-[소리]  '시스템 삑소리 쓰기' 탭에서 소리를 쓰지 않도록 해놨는데도 컴퓨터 스피커에서 삑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자설정(CCSM)에서 general options 아이콘을 선택 general 탭에서 Audible bell에 표시를 해제해 주면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창틀없는 창 문제(borderless window)가 생기는 경우
일부 ATI계열 비디오 카드는 이런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Xserver-XGL'이라는 새로운 그래픽카드 사용환경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컴피즈-퓨전 화면표시 문제는 해결할 수 있어도 한글관련 설정과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화면표시가 이전보다 느려질 수 있습니다.
[시스템]-[관리]-[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xgl로 검색 xserver-xgl 꾸러미를 설치해 줍니다. 이후 재부팅을 하면 컴피즈 퓨전 화면표시 문제는 대부분 해결됩니다.

-XGL설치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해결
-한영전환 불가: 키보드-키배치 설정 초기화가 원인입니다.  [시스템]-[기본 설정]-[키보드]에서 '키배치'탭에 한글 글쇠판을 다시 설정해 주면 한/영 전환이 가능해집니다 (참고: 5.4 한글 환경 설정: 한글 표시/ 입력문제 해결)
- 한글작동 중단: 위의 한영전환 불가 문제를 수정했으나 부트후 한글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한글을 다시 활성화 해주면 됩니다.  [시스템]-[기본 설정]-[SCIM 입력기 설정]을 실행해 왼쪽 프론트엔드 밑에 '전체설정'을 선택한 후 오른쪽에서 활성화 옆에 '...'버튼을 눌러 뜨는 창에 다른 것 입력할 것 없이 '확인' 버튼 눌러준 후 SCIM 입력 모드 설정 창에서도 '확인' 버튼을 눌러 저장해주고 닫은 후 다시 부트하면 됩니다.

-창틀없는 창 문제(borderless window)가 생기는 경우2
또는 창틀없는 창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다른 창가장자리 꾸미기 프로그램인 에머럴드(Emerald)를 설치해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위에 XGL설치 후에도 창틀없는 창 문제가 해결 안될 경우에만 사용하십시오.
[시스템]-[관리]-[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emerald로 검색해 설치합니다. (libemeraldengine0 가 추가 설치됩니다.)
 gnome-look.org 에서 에머럴드용 테마를 받아다가 [시스템]-[기본 설정]-[Emerald]를 통해 설치 합니다.
이후 '프로그램 실행'(Alt + F2를 누르면 열림)에서 emerald --replace 라고 입력하고 '실행' 버튼을 눌러 줍니다. ('replace' 앞에 빼기 표시 두 개.)

만약 에머럴드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이전의 창가장자리를 관리해온 메타시티(Metacity)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에서 metacity --replace 라고 입력하고 '실행' 버튼을 누르면됩니다.

4) 데스크탑 월과 큐브
컴피즈-퓨전에 기본적인  작업공간 이동 방법은 데스크탑월(Desktop Wall) 입니다. '미끄러지듯이' 작업공간을 따라 좌우로 움직이는 것이 데스트탑 월의 특징입니다.
반면에 주위에 많이 광고된 설정은 '큐브(Cube)'  정육면체 돌리기가 컨피즈-퓨전의 예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컴피즈에서 작업공간을 이동하는 방법은 데스크탑월 또는 큐브중 하나와 엑스포(Expo)를 섞거나 섞지 않고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월, 큐브, 엑스포는 모두 글쇠와 마우스 동작을 섞어 작동합니다. 때로는 슈퍼 글쇠(윈도우 글쇠)와 다른 글쇠를 함께 눌러 기능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 그림은 데스크탑월에 엑스포를 적용한 것입니다. 엑스포는 위 그림 처럼 작업공간 펼치기를 제공합니다. 슈퍼 글쇠 + e 를 누르면 작동합니다.
 
위 의 큐브는 Desktop 항목 중에서 Desktop Cube(큐브모양으로 작업공간 배치하기), Rotate Cube(큐브 돌리기) 를 선택하고 Effects 항목에서 Cube Reflection (큐브 반사하기), Utilities 항목에서 Cube Caps(큐브 뚜껑씌우기)
를 적용하고 Ctrl + Alt 글쇠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살짝 돌려준 모습니다. 빙빙 돌리기는 Ctrl+Alt+ 왼쪽 또는 오른쪽 화살표 글쇠를 누르고 있으면 돕니다.
Ctral+Alt+ 아래쪽 화살표 글쇠를 누르면 엑스포와 거의 같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Desktop Cube와 Rotate Cube는 큐브를 구성하고 돌리는 데 필수 부분입니다. Cube Reflection은 위 그림처럼 아래쪽에 그림자를 드리우며 큐브가 회전할 공간을 넉넉하게 만들어 줍니다. Cube caps는 큐브 위와 아래에 그림을 지정해주는 기능입니다.

큐브는 꼭 작업공간이 4열이 되지 않아도 기본 2열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이른바 그런 큐브 사용법은 한국 우분투 사용자들 사이에 '김구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창과 창 사이의 전환
컴피즈-퓨전은 여러 창을 열어놓았을 때 건너 뛰어가는 방법을 4가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Window Management 항목 에서 제공되는 창 전환기(switcher) 네 가지 중에서 마음에 드는 모양과 동작을 골라 하나 또는 모두 쓰실 수도 있습니다.

Application Switcher: 흔하게 볼 수 있는 화면 전환기로 Alt + tab 글쇠로 작동합니다.
Ring Switcher: 실행중이 어플리케이션이 둥글게 원을 형성해 그 중 하나를 고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super (window키) + tab 글쇠로 작동합니다.
Scale: 여러 창을 한 화면 안에 배치해 놓고 그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shift + Alt + 위 화살표 글쇠로 작동합니다.
Shift Switcher: 한 장씩 책을 넘기듯 어플리케이션을 고를 수 있습니다. super + tab 글쇠로 작동합니다.

6) 기타 기능들
Negative: 우분투 작동중 반응없는 창을 어둡게 만듭니다. (그러나 곧 다시 밝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Zoom desktop: 데스크탑 확대 기능입니다. super + 마우스 휠 돌리기로 작동합니다.
Widget Layer: 데스크탑 소품 (widget)을 늘어놓을 화면 층(Layer)을 더해 줍니다.
Animation: 창 움직이기, 크기 조정시에 각종 효과를 추가합니다.
Annotate: 화면에 낙서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낙서는 Alt + Super 글쇠로 입력, 지우기는 Alt + Super + k 입니다.
Screen Shot: 화면찍기 기능입니다. 먼저  Screenshot 설정에서 기본 Directory가 Desktop으로 돼 있는 것을 /home/(사용자명)/바탕화면 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또한 Image Loading 항목 중에 Png가 표시 돼 있어야 기능이 작동합니다. 이후 super+왼쪽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영역을 선택해주면 바탕화면에 .png 형식 그림으로 저장됩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