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빠 컴퓨터와 엄마 컴퓨터간에 자료를 주고 받거나 혹은 거실에 있는 TV와 연결된 무선 동영상 재생기에 동영상을 넣는 작업을 하려면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분투는 삼바(Samba)라는 프로그램으로 MS윈도우가 설치된 컴퓨터 또는 기기들과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우분투끼리 혹은 다른 리눅스나 유닉스가 설치된 컴퓨터와는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Network File System: NFS)'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부터 마이크(mike)라는 우분투 사용자가 시에라(sierra)란  윈도우XP 사용자와 해피홈(happyhome)이라는 작업그룹(네트워크)을 만드는 상황을 가정해 설명하겠습니다.
마이크나 시에라 대신 원하는 이름을  해피홈 대신 아무 이름이나 넣어도 됩니다.

주의! 만약 우분투가 설치된 컴퓨터간의 네트워크라면 삼바보다는 NFS를 설치해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NFS를 사용하려면 [시스템]-[관리]-[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검색어 nfs를 사용해 nfs-common, nfskernel-server, portmap 3가지를 찾아 설치해야 합니다.

우분투로 집안에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 5가지 사항들을 처리해야 합니다.

1) 추가 프로그램 설치하기와 기초설정
우분투에는 삼바(Samba)가 기본적으로 설치돼 있습니다.
추가로 파일 교환을 원활하게 하려면 smbfs란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시스템]-[관리]-[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smbfs를 찾아 설치해줍니다.
이어 사용자 관리 기능을 더하기 위해 [프로그램]-[추가/제거...]에서 좌측 그림과 같은  Samba (system-config-samba) 를 찾아 설치합니다.
(설치할 프로그램의 이름은 삼바지만 정체는 삼바 관리자입니다.)


[시스템]-[관리]-[Samba]를 실행해 [설정]-[서버 설정]을 선택합니다.


1. 작업그룹에서 원하는 이름을 넣어줍니다. 기본값은 mshome 으로 돼 있습니다. 작업그룹 이름은 모든 컴퓨터에서 하나로 통일하셔야 합니다.
작업그룹의 이름이 네트워크의 이름입니다.
2. 보안 탭을 눌러 나머지 설정을 해줍니다.

1. 인증모드: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 사용자들이 이전에 사용하던 이름(로그인 이름)과 열쇠글을 그대로 사용하게 하려면 '사용자'를 택해줍니다.
2. 암호를 암호화 하기는 반드시 '예'로 선택하십시오.
3. 미등록된 사용자 계정이란 누군가 네트워크 통해 손님(guest)으로 접속했을 때 어떤 사용자와 같은 권한을 주는지를 결정하는 메뉴입니다. 모르겠다면 '미등록된 사용자 계정' 그대로 두면 됩니다.

2) 우분투가 설치된 컴퓨터에 사용자 등록하기
MS윈도우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우분투가 설치된 컴퓨터의 파일을 읽거나, 파일을 옮겨 놓게 하려면  우분투가 설치된 컴퓨터에 MS윈도우 사용자를 등록해줘야 합니다.
[시스템]-[관리]-[사용자와 그룹]을 눌러 '사용자 설정' 메뉴를 연 후 '사용자 더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1. 사용자 이름: MS윈도우의 사용자 이름과 같은 이름을 넣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sierra가 되겠지요.
2. 사용자 열쇠글: MS윈도우의 암호와 같은 열쇠글을 넣어주는 것을 권합니다. sierra가 xp에서 사용하는 암호를 넣어주면 됩니다. (없다면 6자 이상으로 만드세요.)
3. 열쇠글을 다시 한번 입력하세요.
4. 고급 탭을 열어 '메인그룹:' 에서 우분투에서 사용중인 사용자명을 찾아 선택해줍니다. 즉 mike가 됩니다. 이렇게 해주면 sierra는 우분투에서 mike와 같은 쓰기, 읽기, 지우기 등의 권한을 갖게 됩니다.
확인을 눌러 저장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sierra는 mike의 우분투 컴퓨터에 사용자중 한 명으로 등록됐습니다. sierra에게 mike의 컴퓨터를 사용할 권한을 준 것이지요.
그러나 이것으로 끝이 아닙니다. 사용자를 만든 후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켜야 합니다.

3) 네트워크에 사용자 등록하기
happyhome 네트워크의 사용자로 mike와 sierra를 등록해줘야 합니다. (즉 네트워크는 별도의 컴퓨터 같은 존재로 간주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시스템]-[관리]-[Samba]를 실행해 [설정]-[삼바 사용자]를 연다음 사용자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1. Unix 사용자명으로 앞서 만든  sierra를 택합니다.
2. 윈도우 사용자명에 다시 sierra를 넣습니다.
3. samba용 암호를 입력합니다. MS윈도우의 sierra가 사용하는 암호와 같은 암호를 넣어줄 것을 권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mike로도  1~3과정을 반복해 mike도 happyhome 네트워크(삼바)의 사용자로 등록해 줘야 합니다.

네트워크에 새로운 컴퓨터를 더해줄 때 마다 2) 우분투가 설치된 컴퓨터에 사용자 등록하기)와 3) 네트워크에 사용자 등록하기 과정을 반복하면됩니다.
만약 3번째 컴퓨터 킬로(kilo) 가 있다면  2)사용자 등록하기 과정을 2번, 3)과정을 3번 반복하게 됩니다.
즉 mike의 컴퓨터에 사용자로 sierra와  kilo를 더해주고,  네트워크 사용자로 mike, sierra, kilo 를 모두 등록하면 됩니다.
(만약 kilo의 컴퓨터에 우분투가 설치된 경우라면 1)~3) 과정을 처리해줘야 합니다. )

4) 공유할 요소 결정하기
우분투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할 폴더들을 삼바 관리자로 지정하면 편리합니다.
[시스템]-[관리]-[Samba] 를 실행해 '공유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1. 탐색 중... 버튼을 눌러 공유할 폴더를 찾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2. 공유명... 폴더이름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가급적 영문 이름을 권합니다.
3. 설명... 폴더에 대한 설명을 붙일 수 있습니다.
4. 쓰기 가능: 공유한 폴더에 다른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하거나 붙여넣기를 하도록 허용하려면 상자 앞에 표시해줍니다. (표시권장)
5. 보이기... 네트워크 상에서 해당 폴더를 보이게 하려면 표시해줍니다.  (표시 권장)
6. 접근 탭을 눌러서 추가 설정을 해줍니다.
접근 탭에서 '특정 사용자만 접근 허가'를 택할 경우 보안이 더 강화됩니다. 즉 네트워크 사용자중 원하는 사용자만 폴더를 열어볼 수 있게 합니다.
모든 사용자에 접근 허가를 할 경우 네트워크상에 모든 사용자들이 해당 폴더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5) 컴퓨터 사이에 방화벽(firewall) 열어 통로 만들어주기
방화벽이 열려있지 않을 경우 네트워크를 설정해도 네트워크에 속한 컴퓨터가 보이지 않거나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우분투에서 네트워크 관련 방화벽 설정은 5.3 방화벽 설치와 설정: FireStarter에서 3) 네트워크와 프로그램을 위해 문 열어주기를 참고하세요.
MS윈도에 설치된 방화벽에서도 네트워크를 위한 통로를 열어 줘야 합니다. 삼바 네트워크 사용을 위해서는 방화벽 프로그램에서 공유할 컴퓨터 IP들을 입력해주고 각 IP에 137~139와 445포트를 열어 주어야 합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