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버추얼박스(VirtualBox)는 컴퓨터를 흉내내는 프로그램입니다. 
버추얼박스를 사용하면 우분투에서 MS윈도우를 설치해 실행하거나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우분투에서 버추얼박스는 OSE와 PUEL 2종류가 제공됩니다.
[프로그램]-[추가/제거...]를 통해 설치할  수  있는 버추얼박스는 OSE(Open Source Edition)로 공개 코드로만 이뤄져 있지만 USB기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없는 등 몇 가지 기능상 제약이 있습니다.
버추얼박스로 윈도우XP를 실행하고 USB를 연결할 계획이라면 PUEL(Personal Use and Evaluation License)을 사용해야 합니다. PUEL은 '개인사용 및 평가용 허가'란 뜻입니다.
PUEL은 개인용도로 쓰거나 또는 제품 평가용으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상업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설명서에서는 PUEL을 바탕으로 설명합니다. 버추얼박스 PUEL은 웹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웹사이트에서 옆 그림 부분을 찾아 386과 펜티엄 컴퓨터는 i386을 64비트 컴퓨터 사용자 분들은 AMD64를 내려받아 설치하세요.
설치 후에는 [프로그램]-[시스템 도구]-[innotek VirtualBox]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OS설치할 준비하기
버추얼박스에 어떠한 OS를 설치하든지 공통적으로 거쳐야 할 부분입니다.
버추얼박스에서 실행하는 OS를 게스트OS라고 부릅니다.
실행 후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르세요.
첫 단계는 안내말이므로'(N)앞으로'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 이름 부분에 원하는 이름을  영문으로 넣어줍니다.  앞으로 운영체제 종류에서 설치할 OS를 선택 합니다. (설명서의 경우 MS윈도우XP) 이어 '앞으로' 버튼을 누릅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 우리가 설치할 XP에 나눠줄 메모리양을 택합니다. 너무 낮게 잡아주면 XP가 느리게 작동하거나 사용한계가 있을 것이고 너무 높게 잡아주면 우분투가 얼어 붙을 수도 있습니다.
권장량은 192MB로 표시됐습니다만, 일반적인 사용이라면 512MB 정도를 권합니다. (그림그리기 도구 등을 사용할 경우 더 높게 잡아주십시오.) 이어 '앞으로' 버튼을 누릅니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가상으로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만들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 이미지'란 우분투에서 XP를 실행할 때 XP가 사용할 가상의  HDD를 의미합니다.
가상의 디스크 이미지(가상HDD)는 실제 HDD의 일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새로 만들기'버튼을 눌러 설명이 나오는 첫 화면은 '앞으로' 넘깁니다.

이어 '동적 크기 이미지'를 선택하고 '앞으로'를 누릅니다.
동적과 고정의 차이점은 동적은 필요할 때마다 가상 HDD용량을 늘리는 방식, 고정은 다음에 정하는 수치대로 가상 HDD크기를 고정하는 것입니다. 


가상HDD와 위치의 용량을 정하게 됩니다. 가상HDD는 (/home/(사용자명)/.VirtualBox/VDI/) 밑에 여기서 정하는 이름으로 저장됩니다.  (기본값으로 사용 권장)
이미지크기는 가상HDD의 용량을 의미합니다. MS윈도우XP에 별다른 프로그램을 설치 안한다면 5GB정도면 충분합니다. (앞서 동적 크기로 잡아놓았다면 용량이 필요하면 가상 HDD 크기를 자동으로 늘립니다.)
'앞으로'를 누르고 설정 내용을 확인하고 '마침' 단추를 누릅니다. 이어 나오는 메뉴에서도 '앞으로' 와 다시 한번 '마침'을 눌러 주면됩니다.
일단 이것으로 OS를 설치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2)  OS 설치하기
버추얼박스로 만든 공간에 OS를 설치하기 위해 OS가 담겨있는 이미지 파일(.iso) 또는 CD가 필요합니다.

1. 앞서 준비과정에서 만든 설정(화면에서는 XPz)을 선택합니다.
2. 시작버튼을 눌러 설치를 합니다.

시작을 누르면 처음 나오는 화면은 안내. '앞으로' 버튼을 누릅니다.
이후 OS가 담겨있는 매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밑에 '미디어 원본 '에서 CD로 설치할 경우 OS가 들어있는 매체를 호스트 드라이브에서 선택하십시오.
파일(.iso)로 설치할 경우 이미지 파일을 택해 .iso가 저장돼 있는 폴더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이후 '앞으로' 버튼을 눌러준 후 다음 화면에서 다시 '앞으로' 버튼을 택하면 OS설치를 시작합니다.

3) 윈도우 설치 후 설정
공유폴더를 지정해 두면 편리합니다. 우분투에서 받은 파일을 XP로 또는 그 반대로 옮길 수 있습니다.[설정]-'공유폴더'를 선택해 공유폴더를 잡아주면 됩니다.
XP에서 공유폴더는 '내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 OS를 실행 한 후 제일 먼저 반드시 [장치]-[게스트 확장설치]를 실행해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을 경우 게스트 OS 오작동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