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벚나무(Cherry Tree)는 문서를 나무 가지 구조로 정리할 수 있는 무른모입니다.
이탈리아에서 개발 중으로 보입니다.
이런 무른모는 이용의 폭이 넓습니다.

예를 들면 월 별 폴더를 만들어 놓고 그 아래 일 별로 문서를 만들어서 일지를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전에 글나래(wordprocessor) 겸 글묶음(scrapping)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혹은 영화 폴더를 만들어 놓고 그 밑에 분야(genre) 대로 나눈 폴더를 또 만들고, 그 속에 감상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영화포스터 같은 사진도 함께 넣을 수 있지요.

MS윈도에서는 윈오거나이저(Winorganizer)란 비슷한 무른모가 있습니다. 가격이 미화 55달러 정도로, 제가 MS윈도 쓸 적에 대단히 좋아했던 무른모 입니다.

벚나무는 윈오거나이저에 비하면, 아직 개발 단계입니다.

그래서 간단히 문서를 모아두는 정도라면 손색이 없지만, 윈오거나이저처럼 생활 전반을 정리하기에는 미약합니다. 윈오거나이저는 주소록이나 열쇠글로 보호되는 개인정보 저장 등이 가능하지만, 벚나무는 아직 그 정도로 자라나진 못했습니다. 윈오거나이저의 템플릿 기능은 여전히 탐나는 부분입니다.

벚나무 제작자 웹페이지를 보면, PDF로 출력/저장하기, 펼쳐놓은 가지 기억하기, 나갈 때 자동저장, 클립보드에 있는 그림 그대로 붙이기 등 여러 기능에 대해 작업 중입니다.

소개하는 까닭은 작업이 잘 이뤄지면 제가 찾던 윈오거나이저에 버금가는 좋은 무른모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비슷한 나무 가지형 문서 정리 무른모를 몇 개 찾아봤는데, 다른 것에 비해 벚나무는 한글 입력에 별 문제가 없고, 자료 저장에도 큰 단점은 없는 듯 합니다.

그러나 거듭 강조하지만, 벚나무는 개발 중 무른모란 점을 감안해야 할 듯 싶습니다.
아직 우리말 번역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설치 아래 웹사이트에 가셔서 .deb 꾸러미를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