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맥OS 설치용 USB 맥에서 만들기

Mike Sierra 2021. 8. 14. 08:46

터미널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설치용 USB 만든 과정

빅서(Big Sur) 같은 맥OS를 새로 설치해야 할 때, 다른 앱 받지 않고, 간단하게 맥에서 터미널 입력으로 설치용 USB 드라이브 만드는 법.

준비물: 용량 16GB이상 USB 드라이브 (Big Sur 이전의 카탈리나 등은 8 GB로도 됨.)

 1. 맥OS 내려받기: Big Sur는 앱 스토어에서 검색하면 받을 수 있음.
- Big Sur 이전 맥OS들은 애플의 이전 버전의 macOS를 다운로드하는 방법 문서 참고.
- 참고로 현재 맥OS에 따라 업그레이드 높이 뛰기 할 수 있는 버전이 다르다. 예컨대 2012년형 맥프로는 마운틴라이온이 기본인데, 모하비 설치용 USB를 만들어 업그레이드, 모하비 설치 후 바로 카탈리나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2.  다운로드를 완료하면 설치하지 말고, command+Q 로 설치창을 닫는다.

3.  Applications 폴더에서 내려받은 Big Sur 설치본을 찾는다. 보통 Install macOS [이름] 형식으로 파일 명이 돼 있다. 

4. 찾았으면 오른쪽 클릭(혹은 두 손가락 탭)으로 메뉴를 열어 [show package contents] 선택.  contents 안에 Resources 폴더로 이동. 실행 파일 createinstallmedia 을 찾아 둔다.

5. 맥OS 설치용 USB 드라이브를 만들 드라이브를 맥에 꽃는다.

6. 터미널을 연다.  F4키, terminal 입력하면 열린다. 

7. 터미널에 Sudo 라고 입력. 한 칸 띈다. 

8. 4.에서 찾은 createinstallmedia 을 터미널에 떨군다. 주소가 자동 입력된다.

9. 그 뒤에 --volume 이라고 입력. 한 칸 띈다.

10. Finder에서 USB 드라이브를 터미널에 떨군다. 역시 주소가 자동 입력된다.  ** 정확한 입력 주의 !! 여기 입력된 매체는 내용이 삭제된다.  + 쉽게 찾는 법: Finder에서 command+shift+c 를 누르면 드라이브 목록을 볼 수 있다. 

예컨대 터미널에 아래 같은 명령어가 완성된다. 
sudo /Applications/Install\ macOS\ Big sur.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Lexar

- 빨간 부분, sudo나 --volume은 사용자가 입력한 부분, 파란 부분은 파인더에서 끌어다 놓기로 자동 입력된 부분. (7~10까지 과정)


11. 엔터키를 누르면 사용자 암호를 물어본다. 입력하고 엔터 누르면 일단 USB 드라이브를 지운다. 이후 USB드라이브에 쓰기 시작한다.  시간이 걸린다. 지우고 쓰는데 약 20분 정도 걸린 듯.

12. 완성되면 Install media now available at "/Volumes/Install macOS [이름]" 형식으로 메시지가 터미널에 뜬다.  끝.

설치법.

이렇게 만들어진 USB를 꺼진 맥에 꽃고, 파워를 넣자마자 option 키(alt 키)를 누르고 있으면 부팅 매체를 고를 수 있다. 

이때 USB를 선택해주면 설치 절차가 시작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