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lux는 시간에 따라 화면의 색 온도를 자동으로 바꿔주는 무른모입니다.
써보면 눈이 편안합니다.

이 그림은 참고용입니다. 우분투에서는 이렇게 보이지 않습니다.

 
우분투용 뿐만 아니라 MS윈도와 맥OS용으로도 배포 중입니다.

우분투용 설치 방법

7월달에 새롭게 우분투/GUI판이 공개됐습니다 설치가 더욱 쉬워졌네요.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터미널] 또는 ctrl+alt+t 로 터미널을 실행해 아래 명령줄을 한 줄씩 실행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kilian/f.lux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fluxgui
설치 후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F.lux indicator applet]을 처음 실행하시면, 위도(latitude)를 묻는 창이 뜹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위도를 찾아 넣으시면 됩니다.

매번 컴퓨터를 켤 때마다 F.lux를 실행하고 싶다면, autostart F.lux indicator applet 앞에 상자에 표시를 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위에 제시된 웹사이트에서 플럭스(F.lux) 리눅스용을 받아옵니다. XFlux for Linux (glibc6)
xflux.tgz를 내려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 압축된 꾸러미를 풀면 xflux라는 알맹이가 나옵니다.
(압축 푸는 방법은 모두 아시겠지요? 내려받은 꾸러미를 쿡 눌러주시면 압축관리자 무른모가 작동합니다.)

이 알맹이를 /usr/bin/ 폴더로 옮기고, 사용 권한을 줘야 합니다. <- 네. 압니다. 초보님들은 이런 식으로 얘기하면 경련이 일어납니다. 저도 3년전에 그랬습니다.

일단 xflux.tgz를 바탕화면에 풀어서 놓고,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터미널] 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아래 명령 줄을 한 줄 씩 입력하시고, <Enter>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cd 바탕화면
sudo cp xflux /usr/bin/
sudo chmod 755 /usr/bin/xflux

위에 3줄이 무슨 소리인고 하면, 바탕화면 폴더로 바꿔 열자. 즉 cd는 change directory의 약자입니다.
둘째줄에 sudo는 '최고 사용자가 명령하노니'의 뜻. CP는 복사, 즉 copy의 약자입니다. xflux를 /usr/bin/으로 보내란 얘기지요. 셋째 줄에 chmod는 사용권한을 주는 명령어입니다. 755는 사용 권한의 정도를 말하는데, 굳이 많이 알려 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명령줄을 입력하는 이유는 우분투용 꾸러미가 없기 때문일 뿐이니까요.

작동방법

1) 일단 위도 찾기
플럭스 작동 방법은 간단하지만 중요한 숫자를 하나 아셔야 합니다. 바로, 지금 컴퓨터를 쓰는 장소의 위도(latitude).
위도를 쉽게 찾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구글맵을 이용했습니다. (그놈 막대기(Panel) 시계에 위치 편집을 이용하면 쉽게 위도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계에서 위치 기능을 쓰지 않는 분도 있을 법해서...)

http://maps.google.com/ 를 엽니다.
살고 있는 동네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누르개를 눌러서 '이곳이 궁금한가요?'를 택합니다.
주소창에 위도와 경도가 뜹니다. 앞에 숫자가 위도 입니다. 아래 그림의 37.567766 부분.

여기 나온 주소랑 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전 여기서 약 8800km 떨어진 곳에 삽니다. :)


2) 위도 찾았으면 써먹기
[터미널]에서 아래처럼 입력합니다.
xflux -l 37.5
여기서 -l 은 Latitude의 약자입니다. 보시다시피 소숫점 아래 첫 자릿수까지만 넣으시면 됩니다.
밤 시간대라면 화면 색온도가 천천히 바뀌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끄고 싶다면 터미널 화면에 나온 대로 아래 명령줄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르면 꺼집니다.
kill '숫자'
*주의하실 점은 xflux를 실행한 상태에서 또 xflux를 실행하면 이상하게 작동합니다.

3) 매일 매일 자동실행하기

이 무른모가 마음에 들어서 매일 자동으로 작동하게 하려면 아래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시스템]-[기본 설정]-[시작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추가' 누르개를 눌러 준후,

제 블로그 자주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이름과 설명은 마음대로 쓰셔도 됩니다. 오로지 명령만 제대로 하시면 됩니다.


명령어만 제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l 다음에 넣는 숫자는 여러분이 사시는 지역 위도여야 됩니다. 그대로 베끼시면 제가 사는 한국에서 좀 멀리 떨어진 동네로 설정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