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에 올릴려고 'Cross platform solution' 에 대한 글을 몇 일째-물론 틈틈히 잠깐씩 붙잡고 있었는데, 쓰다가 지쳤습니다. 나중에 더해서 올리도록하고...:)

머리 식히는 주제로 '티맥스'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기술적인 분석은 많이 나와있으니, 저는 사업적인 측면을 좀 얘기해볼까 합니다. 여러 명의 프로그래머를 고용해 진행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잘되면 좋겠습니다만, 객관적으로 보아 무리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 티맥스 시연은 실패다... 열심히 노력했다를 강조하고자 했겠지만, 직원이 이혼했다던가 여친이랑 헤어졌다던가 하는 부정적이고 직원 사생활에 관련된 발언은 회사 대표께서 공적인 자리에서 하실 말씀은 아닙니다. 기술적인 부분과 진척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을 '멍 때리게 한' 발언도 시연 중 몇 개 터진 것 같습니다.

빌 게이츠 전회장이 MS윈도 개발하느라 이혼하고 어쩌고 그렇게 얘기했다면 아마 도덕적 비난이 쏟아졌을 것입니다. 제 기준이 아니라 서구의 관점에서 이혼하도록 일시켰다면 '악덕 기업주'라고 생각할 사람 대부분 일겁니다.  아무튼 기술적 부분 뿐 만아니라 상대방의 품위와 말발(?)과도 경쟁을 해야할 것입니다.

2. 티맥스의 시장범위가 지나치게 좁다... MS윈도와 호환을 앞세웠는데 사실 북미나 유럽, 아시아 타국 시장에서 업무나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한국산 제품이 일정한 수준에 오르려면 내수시장 만으로는 불가능 합니다. 반드시 수출을 뚫어야 하지요. 그런 관점에서 보면 티맥스는 얼핏보면 블루오션이지만, 사실은 우물을 파고 있는 것 아닐까요?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지만, OS보급은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닙니다. 가격만 생각하면 애초에 리눅스는 지구의 PC시장을 점령했겠지요. 우분투 성능은 MS윈도랑 비교해도 정말 좋답니다. 특히 환경이 어찌나 편한지... 후훗~.

3. 첨단 기술? 글쎄요... 리눅스에서도 와인(Wine)이나 세데가(Cedega)를 이용하면 스타크레프트 정도는 쉽게-자연스럽게 돌릴 수 있습니다. 그것도 꽤 오래전부터 가능했습니다. 상용 무른모인 세데가를 월 5달러(미화)정도 내고 쓰면 거의 왠만한 게임은 다합니다. 오래전에 나온 스타돌리는 것을 그걸 첨단이라고 내세운다면 비웃음을 살 수도 있습니다. 또 한국이 아닌 외국서는 인터넷 서버로 동영상 보거나 파일로 보는데 우분투도 별 문제 없답니다.




4, 지루한 모양새와 작동 모습... OS를 판매하는데 있어 중요한 한 부분이 '보이는 느낌(look & feel)'입니다. 사실 OS뿐만 아니라 대부분 제품에서 디자인은 중요하죠. 티맥스 윈도의 XP와 꼭 닮은 디자인은 제 생각에는 지루합니다. 아마도 우분투의 컴피즈퓨젼 효과와 AWN 수준의 특수효과를 시연했다면 업무 효율성과 상관없이 '아아~ 깔아보고 싶구나~'하는 사람들 꽤 생겼을 것입니다.


5. 닫혀있는 개발 환경... 차라리 캐노니컬과 아시아권 사업파트너로 협력 선언을 했다면 티맥스는 좀 더 국제적인 주자로 시장이나 기술적인 면에서 더 빨리 자리매김을 할 수 있었을 겁니다.  우분투로 당장 수익을 만들어내긴 쉽지 않죠.

그러나 우분투CD판매도 가능하며, 기업 업무 지원 무른모를 만들어 기업과 공공기관용으로 유료 무른모 꾸러미로 판매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스타스위트처럼.) OS를 보급하면서 우분투원 형태의 사업도 한국/중국/일본 동북아시아 또는 동남아시아까지 대상으로 시도해 볼 수 있겠구요.

현재의 방식은 제가 보기에는 막혀있는 듯 보이는 부분이 좀 있네요. 그러나 많은 투자를 한다고 하니 실패해서 다른 가능성 싹을 다치게 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는 개인 바램이 있습니다. 혹시 지나치게 티맥스를 난도질(?)하려 했거나 악의적인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악의는 전혀 없이 3자 입장에서 썼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