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4냐 갤럭시S냐...
아직도 결정을 내리지 못해 입수 시점이 9월로 미뤄진 상태입니다. 사실 3년 동안 즐겁게 쓰면 될 장난감을 고르는 셈인데, 이렇게 숙고를 하게될 줄이야. 저는 주관적인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단 몇 그램 차이 무게는 비교대상이 아니라 생각해 생략.
모양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란게 있을 수 없으므로 생략. (제가 보기에 모양새는 아이폰이 좋습니다)

1) 처리속도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갤럭시S가 아이폰4보다 처리속도가 약간 빨리 보입니다.
리눅스의 장점 중 하나인 '기계에 맞춤'이 잘됐다면 아무래도 갤럭시 S가 아이폰4보다 좀 더 좋은 성능을 보이지 않을까. 여기까지는 동영상 몇 개 보고 기사 몇 개 읽어본 후 제 추측입니다. (결론 아닙니다.)

둘 다 삼성제 1Ghz를 장착하고 있다는데, 영어권 잡지 기자 몇몇은 "그러니 자사꺼를 더 최적화하지 않았겠어?"라는 추측을 토대로 처리 속도와 최적화 면에서는 갤럭시 S손을 들어주고 있습니다. (역시 객관적으로 뒷받침 해줄 수치는 없네요. 수치 아는 분은 좀 알려주셨으면.)

하지만, 옛날에 훨씬 느린 PDA도 잘 써봤으므로 제 기준에서는 갤럭시S나 아이폰4나 둘 다 합격점 이상입니다.


2) 사진과 동영상:

둘 다 카메라 성능 차이가 없답니다. 제가 얼핏 보기에는 갤럭시가 약간 색이 차갑게 뜨지 않나 싶긴한데요. 이것도 취향의 문제에 들어가는데, 전 약간 차게 나오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 참고로 아시아권 사람들은 사람 얼굴색이 좀 허여멀건 색으로 나오는 것을 좋아하고, 백인은 약간 핏기돌게 (따뜻하게) 나오는 것을 좋아합니다. 갈색이나 초콜렛색 피부색인 사람들은 윤기가 돌면서 이목구비가 분명해 보이는 사진을 선호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10년 이상 전문가로서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네요.)

갤럭시S는 플래시가 없어 좀 걸립니다. 제가 사는 동네가 서울처럼 밤에 밝은 동네가 아니라서 플래시가 없으면 인물 사진 촬영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런 점에서 휴대용 손전등으로도 쓸 수 있는 아이폰4가 제겐 점수가 높습니다. 삼성이 왜 플래시를 뺐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이폰4 야간 동영상(도심)  삼성 갤럭시S 야간 동영상 (도심)
   

둘 다 도심이긴 하지만 촬영상황이 다르므로 객관적인 비교는 못됩니다.

3) 배터리 수명
충전 안하고 돌아다니는 저는 아무래도 배터리가 오래 가거나 교체할 수 있는 쪽이 좋습니다. 그런 점에서는 갤럭시S가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아이폰 보다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만, 아주 높은 점수는 안되는 군요. '개인적으로'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충전이 가능하니까요. (역시 객관적 평가 아닙니다.)

배터리가 한 번 충전 후 얼마나 버티느냐도 궁금하지만, 3년 약정으로 샀을 때, 앞으로 2년에서 2년 6개월 지난 시점에서 배터리를 충전한 후 사용할 수 있는 시간도 궁금합니다만... 이런 자료는 못봤습니다. 여기서 갤럭시S가 조금 더 점수를 받을 수 있겠네요. 새 배터리로 교환하면 되니까.

4) 나를 즐겁게 해줄 앱들
현재 제가 처음 접해본 앱은 아이패드용 앱들입니다. 그래서 애플에 익숙한 점이 있지요. 아직 안드로이는 어떤 형태로 얼마나 많은 앱이 지원되는지 접해보지 못했습니다. 앱의 숫자와 질 면에서 애플 진영이 참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나저나 app을 우리말로 무엇이라 부르면 좋을까요.)

5) 스크린의 편안함
아이패드의 불편한 점이 야외에서 햇볕이 내리 쬘 때는 읽기가 어렵게 반사를 잘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아이폰4도 같은 문제가 있다면... 곤란합니다. 저는 햇볕이 그대로 내려쬐는 야외에서 쓸 때가  많거든요. 갤럭시도 찾아봤는데 이 점에 대한 평가는 아직 못봤습니다. (아는 분 알려주셨으면.)

화면 밝기는 크게 고려하는 사항은 아닙니다. 둘다 조절 기능이 있고, 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 같으니까요. 단 밤에 침대에 누워 전자책 읽을 때 눈의 피로도는 궁금 하군요. (이걸 객관적으로 측정할 기준이 있을까요?)

결국은 잘 모른다는 얘기
인데... 길게 썼네요.

우분투와 궁합을 생각하면 단연 안드로이드가 돌고 있는 갤럭시S일 겁니다. 아이폰4는- 이때까지 나온 우분투 사용자 평을 종합해보면- 우분투와 궁합은 잘 맞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아이패드를 써보니 스마트폰을 컴퓨터와 연결해서 쓸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장단이 되지 못하는 부분이네요.

또 다른 사안은 보안인데... 이건 거의 모든 스마트폰의 문제이고, 또 문제가 호들갑스럽게 제기된 만큼 수정 또는 대응도 금방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나그네 전 우선 아이폰4를 강추 합니다만...
    안드로이드 계열을 선택하신다면 갤럭시S를 선택할 봐에는 디자이어나 넥서스원을 택하겠어요. ^^
    갤러시S는 스펙만 좋지... 탁히....
    2010.08.11 17:45
  • 프로필사진 black Mike Sierra님은 캐나다에 살고 있어서, 넥서스원은 구매 못함ㅎㅎ 2010.08.12 03:39
  • 프로필사진 아아아 갤럭시를 진정으로 써보지 않으셨다면... 모르실것입니다.
    저는 아이폰4를 썻다가 약정승계로 갤럭시로 간 유저입니다.

    갤럭시가 스펙만 좋다는 말은 이제 옛말입니다. 수없이 많은 유저들의 노력으로 인해서 오히려 아이폰보다 더 뛰어난점도 많습니다.
    2010.11.24 07:09
  • 프로필사진 white 아몰레드가 원래 야외 시인성이 약해서 디자이어나 넥서스원은 낮동안 밖에서는 거의 못볼정도라더군요.
    갤럭시S의 슈퍼아몰레드는 그걸 개선했다고하는데 LCD와 비교해서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군요
    2010.08.11 18:3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bjcom.net BlogIcon lbjcom 갤러시S 실제로 만져봤습니다. 삼성이 언플로 자랑하는 AMOLED의 단점 때문에 아이폰4 는 물론 아이폰3GS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S는 480*800 의 해상도로 알고 있는데 AMOLED의 기술적인 한계로 실제 픽셀의 2/3 밖에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픽셀 배치가 원래라면 RGB/RGB 로 되어야 하는데 RG/BG 와 같은 식으로 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따라서 써진 해상도의 2/3가 실제 해상도고, 이로 인해 화면 자체도 약간 푸른 빛을 띄게 됩니다. 이것은 기존 LCD와 AMOLED 둘 다 하얀 화면을 띄워 놓으면 가장 잘 드러납니다.
    더 얘기할 수 있는 것은 많은데...
    http://www.mymits.net/zboard/zboard.php?id=news&no=5133 이 글을 보시면 자세히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이 디스플레이가 제일 거슬리더군요. 기기 성능은 뭐... 아이폰 흉내를 많이 낼려고 한 덕에 많이 따라왔지만 아직은 조금 부족합니다.
    2010.08.11 18:43
  • 프로필사진 amoled가 픽셀 배치가 rgb/rgb 에서 rg/bg와 같은 식으로 나타나는 것은 amoled와 상관도가 약하다고 알고있는데 말이죠.
    amoled라고 해도 무조건 저렇게 나타나는 건 아닙니다.
    뭐 결론적으로 겔럭시S는 그렇제만
    2010.08.12 03:38
  • 프로필사진 초보 아몰레드는 현재 생산기술의 한계로 인해 고해상도인 경우 펜타일 방식을 쓰는데, 이 경우 rg/bg 형태로 픽셀을 배치하게 됩니다.
    480X800 급의 amoled 는 100% 펜타일 방식입니다.
    슈퍼아몰레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이로 인해 화질저하가 있느냐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괜찮다는 분도 있고 쓸게 못된다는 분도 있더군요. 이건 사람마다 다르니 직접 보고 판단하는게 좋습니다.
    2010.08.15 03:2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r-gomulsang.com/story BlogIcon 미스터고물상 저는 누가머래도! 아이폰4! 갤스도 한국에서 만든 최고의 스마트폰이긴하지만서도..... 2010.08.11 21:49
  • 프로필사진 Arahina 동펙과상
    = 동일한 스펙이면 애플이 좋다.
    2010.08.11 23:0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ringnerd.com BlogIcon 스트링 안드로이드편에서는 갤럭시 S보다 좋은 폰들도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HTC의 Evo 4G와 모토롤라의 드로이드X가 '아이폰 대항마'라고 전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데,
    (참고로 언론에서 갤럭시 S가 해외에서 각종 호평을 받고 있다는 것은 언론플레이입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출시되지 않았지만 아이폰 4가 출시되고 몇달 뒤면 출시될 듯 보입니다.
    2010.08.12 00:55
  • 프로필사진 Eugene 삼성은 사후지원이 병맛이라, 삼성제품은 사시지 않는 걸 추천드리는데...
    헌데 RIM이나 Symbian은 관심 없으세요?
    2010.08.12 03:44
  • 프로필사진 김훈 직접 매장에 가서 기기를 만져보고 결정하시는게 가장 좋을 듯 하네요. 저도 삼일정도 갤럭시S 를 직접 사용해 봤습니다만...여타 인터넷에 도는 동영상과는 다르게 시원하게 돌아가는 속도감을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화면 스크롤이라던지 앱간 전환이라던지...결정적으로 잦은 다운, 리셋...게다가 WiFi 가 안정적으로 기능하지 않는것등... 아쉽게도... 반면 Sky 에서 나온것이나 HTC 에서 나온 안드로이드 폰은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떠도는 말과는 다르게 액정화면을 보는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동영상 볼때 녹색 줄이 가장자리에 잡히는 경우가 있긴 하더군요. 화면이 밝고 선명해서 크게 신경쓰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햇빛 있는데서는 슈퍼아몰레드 어쩌구 해도 역시 거의 안보입니다.

    저도 우분투에 더 친숙한 안드로이드가 관심이 많은데 만약 안드로이드 폰으로 간다면 갤럭시S 는 안살려고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Sky 나 HTC 둘 중의 하나로 거의 굳어졌구요.
    2010.08.12 07:0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se0101.tistory.com BlogIcon 이승은 갤럭시를 사용해본 유져로서...
    처남이 갤럭시 S를 구입을 해서 조금 사용해 보았습니다.
    갤럭시S의 장점은 아무래도 높은 하드웨어 스펙인데요...물론 아이폰4도 뒤지지 않지만
    확실히 하드웨어 스펙은 갤럭시가 조금 우세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교체가 결코 장점으로 인식될것 같진 않습니다.
    아이폰4의 경우는 A4cpu가 탑재되면서 배터리 용량이 늘어서 3GS의 경우보다 30%가량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는 슈퍼 아몰레드 디스크플레이에 햅틱 반응이라든지 최적화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하게되면은 정말 어처구니 없게 배터리가 빠른 시간안에 소모됩니다. 교체하는거 자체가 짜증날 정도 입니다.
    그리고 처리 속도의 경우는 ... 초점을 어디에 맞추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3D성능이야 그래픽 칩자체가 삼성이 좋은걸 사용했으니 당연히 갤럭시S가 압승입니다만 순정 상태의 갤럭시는 정말 최악의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루팅하면야 성능이 약 2.5배이상 끌어 올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루팅하고 끌어 올려도(2.1) 사용자 UI환경이 약간 버벅이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앱은... 말할것도 없습니다...당연히 아이폰 4....
    2010.08.12 23:40
  • 프로필사진 eily 결론은 아이폰4 추천. 저는 넥서스원을 사용하고 있고, 아버지는 겔럭시S를 사용중이십니다. 안드로이드는 분명 매력적인 OS이고 겔럭시S 또한 잘 만든 스마트폰입니다. 하지만 위의 5가지를 중요하게 보신다면 아이폰4가 더 유용하실듯 싶네요. 한 기기에 최적화된 OS와 앱의 완성도의 차이가 속도와 배터리 소모, 안정성에 많은 차이를 주는 것 같습니다. 물론 우분투와의 호환성은 안드로이드가 비교도 안되게 좋죠. ^^ (물론 아이폰도 쓰는데 문제는 없습니다만..) 2010.08.13 05:41
  • 프로필사진 음.. 아이폰 써보고 나면.. 그야말로 문화적인 충격에 빠지게됩니다.

    우분투가 가고 있는 이상향이 바로 아이폰이라고 봅니다..
    그런점에서 아이폰을 추천합니다.
    2010.08.16 04:48
  • 프로필사진 ㅇㅇ lcd로 책보면 눈버립니다 정말... 2010.08.16 20:2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nbe.tistory.com BlogIcon 21세기선비 아이폰4를 선택하시거나
    저렴하게는 구글넥서스원이 좋을꺼같아요^^
    구글넥서스원은 앞으로도 안드로이드OS업데이트에 가장빠르게 대응할테니까요~
    2010.09.22 20:39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0.11.24 07:0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yubuntu.tistory.com BlogIcon Mike Sierra 긁어부스럼입니다. 2010.11.24 23:26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