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방윈도 네비게이터(Avant Window Navigator)는 우분투계에서는 너무나 유명한 툴 바 입니다.
보통 AWN이란 약칭으로 불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WN은 ▲프로그램 실행기 기능 ▲시간/날짜나 데이터 사용량등을 보여주는 정보제공 기능 ▲실행된 창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설치와 기본 설정

설치는 [프로그램]-[추가/제거...]에서 아방(Avant)으로 검색해 설치하거나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혹은 누르세요.
sudo apt-get install avant-window-navigator

실행 전에 주의할 점
먼저 [시스템]-[기본 설정]-[모양새]에서 '화면효과' 갈피로 가서 Extra를 선택해 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AWN은 컨피즈-퓨전이 활성화 돼 있어야 작동하는 무른모 입니다.)
이후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Avant Window Navigator]로 실행하면 됩니다.

AWN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Dock Preferences'를 선택, 설정을 해줍니다.

추천 설정

보통 general preferences 갈피에서는 로긴 시 자동실행('Automatically Start AWN on login')과 '모든 작업공간의 창을 표시', '사용하지 않을 때 자동숨김',  사용하지 않을 때 최대화된 창 뒤에 두기('Keep below maximized windows when not in use') 등을 권합니다.
아이콘 효과(Icon Effects)는 마우스 포인터를 AWN 아이콘 위에 올렸을 때 발생하는 효과들입니다.
저는 맥OS X와 닮은 Zoom을 사용중입니다.
그 다음 '막대 모양' 갈피로 가서 모양새(look)를 '3D Look'으로 바꿔주면 저처럼 누운 툴바가 됩니다.


애플렛을 통해 각종 기능 더하기

각종 기능을 더하고자 하면 애플렛(Applets)으로 가서 원하는 기능들을 선택한 후 실행(Activate) 버튼을 눌러 더할 수 있습니다. 저는 좌측부터 바탕화면 보이기(show desktop),  무른모 실행 메뉴(Cairo main menu), 실행 중인 창보이기(Laucher/Task Manager) 기능을 더해 놓았습니다.
*휴지통 애플렛은 버그로 인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수리중이라고 합니다.

추가로 날씨 기능도 괜찮네요. 저의 경우 처음에 설정이 포틀랜드로 돼 있어서 제가 사는 동네로 다시 고쳤습니다. (포틀랜드에 또 쇼핑가고 싶군요.) 날씨 아이콘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기본 설정'을  누른 후 맨 밑에 'Change location' 버튼을 눌러 거주지 이름을 영어로 검색해 지정하면 됩니다.
기본값은 화씨로 돼 있는데 섭씨로 고치려면 '기본설정'에서 'use metric units' 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자주가는 폴더가 있다면 File Browser Launcher도 좋습니다. 노틸러스 좌측에 사용자가 더해 놓은 자주 이용하는 폴더 목록을 열게 해줍니다. 단, 한글 이름으로 된 폴더의 바로가기는 제공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킨 더하기


스킨 디자인이 크게 튀지 않는 한 스킨을 바꿔도 전체적인 분위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진 않습니다.
스킨은 보통 그놈룩이나 AWN위키(결과적으로는 그놈룩)에서 몇 가지를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tar.gz로 압축돼 있는데 압축을 푸실 필요없이 스킨을 모아두는 폴더 하나 만들어 넣어 두시고 설정에서 theme을 선택해 해당 압축파일을 선택해주면 적용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