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10.04)와 아이폰4를 연결하면 두 가지 안내가 뜹니다. (별다른 무른모를 설치 않은 상태.)

(+) 우분투 10.04와 이전 판과 차이점 중에 하나는 아이폰 연결했을 때 바로 읽고 쓸 수 있게해주는 libimobiledevice 꾸러미 설치 여부라고 합니다.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검색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진관리 무른모( 저의 경우 샷웰)와 음악관리 무른모(리듬박스)로 열겠느냐는 안내. 일단 아이폰4는 인식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전용 무른모를 열어서 사진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문제가 하나 있었는데, 아이폰4에서 화면 잡기(capture)한 사진은 샷웰로 내려받기가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폴더를 찾아서 내려받았습니다.


아이폰의 /DCIM/ 이하 폴더를 찾아가니 모든 사진이 여기 저장되더군요, 꺼내 쓰는데는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우분투에서 아이폰4로 사진 옮기기를 시도해봤습니다. 사진 자료가 옮겨지기는 하지만, 정작 아이폰4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찾아보니 아이폰4는 자료만 옮기면 안되고, 동시에 아이폰4가 관리하는 자료목록(database)에 해당 자료를 등록시켜야 쓸 수 있다는군요.

결론1: 아이폰4에서 사진을 우분투로 파일관리자(nautilus)나 사진관리자(shotwell)을 이용해 우분투로 옮겨서 쓰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결론2: 우분투의 그림 자료를 파일관리자(nautilus)를 통해 직접 아이폰4로 옮기는 것도 문제는 없지만, 아이폰4상에서 해당 자료를 읽거나 쓸 수는 없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