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래 방법은 터미널에서 xev를 실행 후 글쇠를 눌렀을 때 아무런 반응이 없는 자판의 특수글쇠를 사용하기 위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xev로 글쇠코드(key code)를 찾을 수 있는 경우, 해당 코드를 사용해 특수 글쇠를 살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 아래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컴퓨터를 끌 때 멍해지는 현상(hanging) 등 일부 PC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을 경우 sudo apt-get remove keytouch keytouch-editor 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바자회에서 얻게된 소니 배이오(VAIO) 자판(keyboard). 누르는 감이 참 좋은데 문제는 S1, S2같은 소니 전용의 특수키를 우분투가 인식을 못하더랍니다.

대부분의 우분투 문제가 그러하듯 해법은 있었습니다.
컴팩, 체리, 델, 로지텍, 삼성, HP, MS사 자판 중 일부 모델도 같은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먼저 KeytouchKeytouch-editor 무른모(program)를 설치해줍니다.
터미널에서 sudo apt-get install keytouch keytouch-editor 해주셔도 되고 위의 무른모 이름을 살포시 눌러주셔도 됩니다.

설치 후 [시스템]-[기본설정]-[Keytouch]를 실행합니다.
처음 실행시 자판이 지정돼 있지 아니하오니 선택해달라는 내용의 창이 뜰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인' 버튼을 누른 후 목록중에 사용중인 자판을 찾아봅니다.
입력할 것 없이 보통 Available keyboards 목록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대부분 자판 모델명은 보통 자판 밑바닥을 보면 써있습니다. 뒤집어 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판을 지정해 주면, 그 다음부터 특수키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각 특수키를 눌렀을 때 작동하는 무른모를 바꾸고 싶다면, [시스템]-[기본설정]-[Keytouch]로 다시 실행해 'Programs:' 항목의 내용을 바꿔주면 됩니다. 'Choose' 버튼을 누르면 설치된 무른모 목록을 보여주는데 여기서 고르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