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설명서

2.2 Live CD 란?

Mike Sierra 2007. 11. 16. 13:37

2.2 Live CD ?

라이브CD(Live CD)란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한 장의 CDDVD에 담아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에 설치하지 않고도 운영체제를 실행시킬 수 있게 한 것을 말합니다.
우분투를 설치하기 전에 반드시 라이브CD로 부팅을 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라이브CD방식은 우분투만의 특색은 아닙니다. 다른 리눅스 배포판들도 라이브CD형태로 배포중입니다. (참고: 라이브CD형식으로 배포되는 리눅스 배포판들 http://www.frozentech.com/content/livecd.php)

라이브 CD2가지면에서 유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이브CD 부팅메뉴


1) 맛보기를 할 수 있다:

우분투를 설치하지 않고도 우분투를 실행시켜 '이런 환경이다'라는 맛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CD에서 'install'을 눌러 HDD로 설치를 위해 설정한 내용들이나 HDD에 입력한 내용을 제외하고는 라이브CD로 이런 저런 설치본에 바꾼 내용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의 경우 PC보다 하드웨어 설정이 복잡한 경우가 많은데 이 하드웨어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라이브CD 상태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 접속등 본격적인 설치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다면 대책을 먼저 찾아놓고 설치를 할 것을 강력하게 권합니다.

2)
복구 CD로 활용할 수 있다:

복구CD로 라이브CD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설정을 잘못 바꾸어 놓아서 부팅이 안된다거나 화면이 이상해 보일 때, 엉뚱하게 작동할 때 이전 설정으로 다시 되돌리려면 라이브CD로 부팅한 후 바꾸어주면 됩니다. 또는 OS를 설치할 HDD의 구간나눔(Partitioning)작업도 라이브CD에서 가능합니다. HDD로 부팅했을 경우 OS가 설치된 구간에 대해서는 구간나눔이 불가합니다.

참고: 라이브 CD 결점확인

인터넷에서 디스크이미지( .iso)를 내려받거나 CD로 굽는 과정에서 결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우분투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설치중 멈춤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향후 라이브CD를 복구CD로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라이브 CD의 결점 유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CD
결점 점검은 라이브CD로 부팅 후 처음 선택화면에서 'Check CD for defects'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