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환경을 포함해 일반사용자가 '데스크탑'용으로 사용할 경우에 비교입니다.

장점

단점

▲성능의 저하가 없이 처음 설치상태의 성능을 유지합니다.

▲악성코드와 바이러스에서 자유로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불법복제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없이 무료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조가 자유롭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무료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문제가 없습니다.

▼기초적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설정작업이 필요합니다.

◆우분투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의 한글 번역이 2% 부족합니다.

◆한글맞춤법 검사기나 초보를 위한 한글 자판 연습프로그램이 아직 없습니다.

▼ 표준규정을 지키지 않는 한국 웹환경에서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 업무용 전문 프로그램이 부족합니다.


우분투를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은 MS윈도우XP에 비해 관리에 들어가는 시간이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XP의 경우 악성코드와 바이러스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방화벽과 방어용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이 프로그램을 항상 사용하기 위해 성능의 일부를 희생해야 합니다.

반면에 우분투는 방화벽 프로그램 정도만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리눅스 사용자들은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XP의 경우 최초설치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성능저하현상이 나타나는데 우분투는 이런 점은 없었습니다. 조각모음도 우분투에서는 필요없습니다.


다만  우분투는 '쓸만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설정작업이 필수적입니다. 이 설정작업에는 한글설정도 포함돼 초보 사용자가 불편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XP보다 만져야 할 부분이 많은 편이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걸림돌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일단 설정을 완료하면 또 만질 것 없이 일정한 성능을 유지합니다.


또한 프로그램 한글번역에 있어서 아직 표준기준이 없는 관계로 약간의 오역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익숙하지 않은 단어로 번역된 결과 약간의 거리감을 느끼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이 문제는 우분투 사용자들의 모임이 풀어가야 할 문제로 보입니다. 우분투의 또 다른 장점은 사용자의 참여로 금방 개선이 이뤄진다는 점입니다.


설치와 설정 후 관리에 신경쓸 필요가 없는 우분투는 초보자에게 아주 적합한 OS입니다.

그러나 초보자를 위한 해설서나 한글 자판 연습프로그램이 없는 점 등이 초보자의 접근을 어렵게 하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우분투 사용자가 다른 OS에 익숙한 상태에서- 컴퓨터 사용에 익숙한 상태에서  우분투로 전환한 사용자이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한 영어권에는 좋은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한글권에서는 쓸만한 전문 업무용 프로그램이 적다는 점도 우리말 사용자에게 우분투의 약점이 됩니다. 예를 들어 '스크리버스' 같은 편집프로그램은 영자신문 만들기에 쓸 수 있을 만큼 훌륭하나 우리말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한편 한국의 인터넷 환경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와 그 계통의 브라우저 사용자 외에는 상당히 적대적(?)이었습니다만 최근 개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인 엑티브 엑스(Active X)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들이 업데이트를 하면서  엑티브 엑스 사용을  철회해 우분투 사용환경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만약에 특정 상표 신발을 신어야지 관공서니 시장에 드나들 수 있게 한다면 어떨까요? 한국정부의 인터넷 정책이 이런 상황입니다.

해외에서는 우분투와 불여우(firefox)로 공문서 발급이나 세금신고, 은행 이용, 인터넷 쇼핑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즉 일부 우분투의 문제는 우분투 때문이 아닌 서비스 제공자의 문제입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