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가 쓰는 글이 설명서가 인터넷에 있는 글 모아서 짜집기 한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면...
더 이상 배포 안하겠습니다.  저는 노력에 대해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일 하는 성격 아닙니다.
(칭찬해 달라는 얘기가 아니라 존중해달라는 얘기입니다.)

제게 어떠한 건의도 없이 설명서가 짜집기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하고  상당히 무례한 글을 트랙백을 걸어 글을 쓰신 분이 계십니다.


제가 지내는 나라에서 copyright infringment는 상당히 심각한 민사상/형사상/도덕상 치명적인 문제입니다. 그런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는 글을 확인하지도 않고 1차 저작권을 침해했다고 아주 가볍게 낙인 찍어버린 것에 대해 상당한 분노를 느낍니다.

설명 한 줄을 쓰려고 한 프로그램을 수 십번도 넘게 실행해 보고 이리 저리 설정해봤을 거란 생각은 왜 못합니까? 설명서 순서를 체계 있게 짜려고 이리 저리 구성해 봤을 것이라는 생각은 왜 못합니까?

설명서가 남의 글을 훔쳐 모아서 순식간에 올라왔던가요? 설치 준비과정부터 모든 순서 하나 하나 실행과 확인을 거쳐서 장시간에 거쳐서 조금씩 완성해온 글입니다. 퍼다가 심는 글이면 무엇하러 하루 2~3시간씩 소중한 시간을 들입니까? 그냥 순식간에 구글로 모아 심어놓으면 되지. 링크만 모아놓아도 그걸로 되는 거 아닙니까?

애써서 쓴 글에 오류가 있으면 수정하기 위해 저와 연락 닿을 수 있는 블로그 주소를 한줄 표기해달라는 요구도 못합니까? 사회봉사 일환으로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니 유료 배포는 하지말아달란 얘기 못합니까? 그 외에 무슨 권리를 주장했는지요?

무슨 근거로 '흩어져 있는 정보를 모아놓았다'라고 주장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객관적으로 생각해도 제가 한 노력에 비해 상당한 평가 절하를 하고 계십니다.

'상당부분' 이라고 하셨는데 1장은 독창적인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2.9를 제외한 부분은 대부분 직접 프로그램을 수번 많게는 수십번 실행해보고 적은 것입니다.  또한  2.9 내용중 외부에서 가져온 내용에 대해서는 작성자의 양해를-기여자 표시를 덧글이나 이메일로 얻고서 썼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기여자 명단에 반영했습니다.
(2.5의 경우 상당히 여러차례 실행해본 결과물입니다.)

그러나 이런 식의 딴지 정말로 달갑지 않습니다.
비판을 하려면 멋있게 하십시오. 이건 그냥 면상에 달걀부터 날리고 보는군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