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터미널 사용법은 우분투 사용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사항은 아닙니다만 참고 알아두시면 편리합니다.

터미널을 통해 사용자는 리눅스의 핵심 부분과 대화해 이렇게 하라~ 저렇게하라 지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자판으로 글쇠 입력이 빠르신 분들은 명령 줄 방식(Command Line Interface)인 터미널 만큼 편리한 도구도 없을 것입니다.
아이콘을 찾아다닐 것 없이 터미널을 통해 명령어만 입력하면 척척 일을 처리해 주니까요.
빠르게 터미널을 불러내기 위해서 [시스템]-[기본 설정]-[키보드 바로가기]를 실행해 '터미널 실행'에 적당한 글쇠를 정해주면 편리합니다.
저의 경우 F2로 정해놓았습니다.

터미널을 열면 나타나는 문구를 '프롬트(prompt)'라고 부릅니다.  사용자명@컴퓨터명:~$ 로 표시됩니다.
초기에 터미널은 하얀색 바탕에 검은 글씨인데 색깔을 바꾸려면 [편집]-[현재 프로파일]을 선택한 후  '색' 탭에서 '시스템 테마색 사용'앞에 네모칸 표시를  해제해주고 밑에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상을 끌어다가 글자색과 배경색에 놓아주면(drag & drop)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1) 편집기 부르기
프로그램 설정내용을 바꾸기 위해 편집기로 설정파일을 불러와 수정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우분투는 기본적인 편집기로 gedit을 사용합니다. gedit는 그놈(gnome)환경에서 작동하는 편집기 입니다.
프로그램 설정내용을 바꾸려면 최고관리자의 권위가 필요하기 때문에 sudo 를 앞에 넣어주고 gedit 으로 수정할 파일을 엽니다.
sudo는 '최고 사용자가 명하노니'로 해석할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sudo gedit 파일경로/파일이름

이후 gedit이 실행되며 설정파일을 편집한 후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히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텍스트 편집기]로 gedit을 실행한 후 설정파일을 그냥 불러올 수도 있지만, 이 경우 권한이 없어 저장이 안됩니다.

2) 설치했던 프로그램 목록 저장과 목록대로 한꺼번에 설치하기
아래 명령을 터미널에서 실행하면 우분투에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 목록을 문서로 출력해둡니다.

dpkg --get-selections | grep -v deinstall > 설치내역.txt

설치내역.txt 대신 다른 이름 넣으셔도 됩니다.

만약 우분투를 재설치한 후 이전에 설치했던 프로그램들을 설치내역대로 다시 설치하고 싶다면...
혹 은 우분투를 새로 설치한 다른 컴퓨터에도 내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내역을 그대로 적용하고 싶다면먼저 오늘자로 바꾸기와 기우기 작업을 해준 후에 설치내역.txt를 그 컴퓨터 홈 폴더에 옮기고 터미널에서 아래 같이 입력하면 프로그램을 설치내역대로 설치합니다.

dpkg –-set-selections < 설치내역.txt

우분투는 밀고 새로 설치할 프로그램 사냥을 다닐 필요가 없이 이런 간단한 명령어 하나로 끝내줍니다. 물론 MS윈도우와 달리 정기적으로 밀고 재설치할 필요도 없지요.  이 방법은 한 컴퓨터에 설치한 엄선된 프로그램들(?)을 다른 컴퓨터에 우분투 설치할 때 그대로 옮길 경우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3) 비교적 자주 쓰는 명령어와 도움말
터미널 명령어는 매우 다양합니다. 자주 쓰는 것은 외우게 되지만- 사실 우분투 사용자라면 터미널 명령어를 외울 필요를 별로 못느낄 것입니다.
생소한 명령어는 도움말을 읽어보면 무엇인지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도움말은 대부분은 번역이 안돼있습니다만 조금만 영어를 읽으려고 해보면 무엇인지는 금방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mv --help
mv라는 명령어에 대해 도움말을 표시해줍니다. 즉 도움말 요청은  명령어 뒤에 '--help' 만 붙이면 됩니다.
mv는 move의 약자, 즉 파일을 옮길 때 쓰는 명령어입니다.

'--help'처럼 주 명령어에 붙여 쓰면  추가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옵션(option)' 이라고 합니다.
몇몇 자주 쓰이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프로그램 꾸러미
sudo apt-get remove 프로그램 꾸러미

프로그램을 설치(install)하고 제거(remove)하는 명령어 입니다. 추가/제거와 같은 기능을 문자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sudo apt-get dist-upgrade

위에서 apt-get 이란 프로그램 꾸러미 도구입니다. apt-get은 저장소에서 프로그램 꾸러미를 가져다가 설치하거나 지우는 등 관리자 역할을 해줍니다.
update는 저장소에서 이전 보다 개선된 꾸러미가 나왔나를 확인하는 명령입니다. upgrade는 컴퓨터에 설치된 꾸러미 중에 새로 개선된 내용이 있으면 저장소에서 가져다가 설치하란 명령입니다.
dist-upgrade는 컴퓨터에 설치된 꾸러미는 아니지만 우분투 사용에 필요한 추가 꾸러미를 가져다가 설치하라는 명령입니다. 이미 설치된 꾸러미를 최신 판으로 바꿔주는 upgrade와는 차이가 있지요.

ls -ls
ls는 List의 약자입니다. 옵션으로 -ls를 더해주면 파일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cd 디렉토리명
디렉토리를 이동할 때는 cd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디렉토리 이름을 입력하지 않고 cd만 입력하면 홈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CD는 Change Directory의 약자.

pwd
현재 디렉토리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Present Working Directory 의 약자.

mkdir
새로 디렉토리를 만듭니다. Make a directory 의 약자.

rm 파일명
해당 파일을 지웁니다. rm은 ReMove의 약자 입니다. 디렉토리를 지울 때는 -r 옵션을 줍니다. 즉 'rm -r 디렉토리명'이 됩니다.  -r 옵션은 디렉토리에 명령을 적용할 때 넣는 옵션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mv 파일명1 파일명2
cp 파일명1 파일명2

mv는 move의 약자를 파일명1을 지우고 파일명2로 옮깁니다. cp는 copy의 약자로 파일명1을 복사해 파일명 2로 저장합니다. 안전하게 옮기기 위해서는 원본을 그대로 두는 cp 명령을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mv -r 디렉토리1 디렉토리2
mr -r을 사용하면 디렉토리1의 내용을 디렉토리 2로 옮깁니다. 이때 디렉토리1(원본)의 내용은 지워지며, 디렉토리2가 없을 경우 새로 디렉토리를 만들어 내용을 옮기게 됩니다. cp -r을 사용하면 디렉토리1의 내용을 디렉토리2로 복사합니다. 이때 원본은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ln -s 파일명 바로가기명
파일명으로 바로가기를 만들어냅니다. 간혹 숨겨진 이름앞에 '.' 이 붙어서 숨겨져 있는 디렉토리 안에 있는 디렉토리를 자주 열어볼 필요가 있을 때 바로가기를 만들어 두면 편합니다. 바로가기 예로는 홈에 있는 Examples 디렉토리가 있습니다. ln은 LiNk의 약자입니다.

chmod
파일이 나 디렉토리에 대한 읽기(r), 쓰기(w), 실행하기(x) 소유권을 변경할 때 씁니다. ls -ls로 파일 이름을 출력하보면 x파일명에 drwx-xr-x 하는 식으로 내용이 출력되는데 이것은 파일 소유권을 표시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에게 rwx 권한이 주어져야 해당 파일을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lsb_release -a
컴퓨터에 설치된 우분투 판번호(version number) 확인

date
오늘 날짜와 현재시간 출력

cal
이번달 달력출력

df
디스크 사용량 출력

du 디렉토리명
해당 디렉토리의 디스크 사용량출력 *주의! 디렉토리명 입력없이 du를 실행하면 모든 디렉토리의 디스크 사용량출력합니다. ;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