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는 내 컴퓨터에 저장된 저장소 주소대로 인터넷상에 저장소를 찾아가서 내가 찾는 프로그램이나 새로 기능이 강화된 프로그램 꾸러미를 가져와 설치합니다.
저장소 주소는 [시스템]-[관리]-[소프트웨어 소스] 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우분투 저장소 관리하기
우분투 저장소에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시스템]-[관리]-[소프트웨어 소스]를 실행해 'Ubuntu 소프트웨어'탭에서 보이는 5가지 항목중 4가지에는 표시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Canonical이 지원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main)
커뮤니티에서 관리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universe)
장치의 독점 드라이버(restricted)
저작권이나 법적 문제로 제한된 소프트웨어(multiverse)
한편 현재 선택한 저장소를 통해 제대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을 경우, 다른 저장소로 기본 저장소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 기본 저장소가 폭주하거나 기본 저장소에서 파일을 받아오는 속도가 지나치게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다른 저장소를 기본 저장소로 바꿔 속도 상승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위치:'에서 기타를 선택한 후 대한민국 아래 ftp.daum.net (다음서버) 같은 주소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다음 저장소의 경우, 주소가 ftp로 시작하지만 프로토콜을 바꿔줄 필요는 없습니다.

2) 우분투 저장소 더하기
한편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처음 설치된 저장소에 들어있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 직접 받아다 설치한 프로그램의 경우 저장소 주소에 이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 주소가 포함돼 있지 않으면 자동 판올림(upgrade)이나 최신판으로 갱신(update)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탭에 '추가'버튼을 눌러 저장소 주소를 더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버추얼박스 PUEL판의 경우 아래와 같은 저장소 주소를 더해주어야 자동 판올림이 됩니다.
deb http://www.virtualbox.org/debian gutsy non-free

우분투용 프로그램이 많은 겟뎁(getdet)의 경우 공식 저장소는 없지만, 비공식 저장소를 통해 판올림을 할 수 있습니다.
deb http://ubuntu.org.ua/ getdeb/

*버추얼박스 PUEL판에 대한 설명은 6.6 내 컴퓨터에서 여러가지 OS를 사용해보자: VirtualBox 부분을 참고하세요.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