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혼잣말은 일종의 명령 모음집입니다. 
우분투 파일관리자인 노틸러스에 혼잣말(scripts)을 더하면 성능이 비약적으로 강화됩니다.
혼잣말을 조금 알게된 후에는 3년전 만난 김박사가 '리눅스 환경 구성을 내게 자랑한 이유'를 알게됐습니다. 그때는  뭐 그게 대단하다고 했는데... ^^ 환경공학하던 김박사는 지금 어디에... 아무튼...


1. 우분투 트윅을 통해 더하기

몇몇 혼잣말은 우분투 트윅(ubuntu tweak)을 통해 더할 수 있습니다.
우분트 트윅을 설치하신 후 'Personal'-'Scripts'에 가시면 혼잣말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Disabled Scripts에 있는 혼잣말 중 원하는 것들을 옆의 Enabled Scripts로 끌어다 놓은 후(drag & drop)에 'Rebuild the system scripts' 버튼을 누르면 적용됩니다.

Browse as root... 최고관리자로 열기, 지울수 없는 파일 지우기라든가 설정 바꾸기를 할 때 편리합니다.
터미널에서 gksudo nautilus 명령을 준 것과 같습니다.

Search in current folder... 현재 폴더에서 찾기, 말 그대로 노틸러스에 현재 열려있는 폴더에서 파일을 찾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pen with gedit(as root)...최고관리자로 편집하기, 설정 파일을 최고관리자 권한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sudo gedit 파일명' 명령을 주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Move to... Copy to... 옮기기와 복사하기, 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이 혼잣말을 택하면 복사하거나 옮길 폴더 목록을 고르는 창이 열립니다. 노틸러스의 '잘라내기'나 '복사'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명령입니다.

저의 경우 혼잣말 명칭을 아래 처럼 한글화 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빈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스크립트(s)]-[스크립트 폴더 열기]를 선택합니다.

2) 스크립트 폴더 안에 있는 혼잣말을 선택, 오른쪽 버튼을 클릭 [속성]을 선택해 이름을 바꿔주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