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설명서

우분투 9.04 길라잡이

Mike Sierra 2009. 4. 23. 13:55

* 우분투 길라잡이를 만들어봅니다. 이번에는 제작방식을 아래처럼 해볼까 합니다.

1)아래 목차를 보시고 목차와 관련 글을 작성한 분은 저에게 이메일(ubuntuda@gmail.com)로 쓰신 글을  보내주시거나 또는 댓글로 연락을 주십시오. (반드시 작성한 당사자가 연락 주셔야 합니다.)  설명에 대한 그림도 있으면 최고입니다.

혹시 목차에 없지만 관련 설명이 있으면 좋겠다 싶은 부분 또는 더하고 싶은 분도 연락을 주세요.

2)저는 보내주신 글, 또는 댓글로 주소를 전해 주신 글을 보고 전개 방식이나 표기 통일 등 수정/편집해 설명서 항목에 올리겠습니다.  그림도 잡아넣고... 그렇게 제가 편집자 역할을 하는 겁니다.  연락을 주셨지만 좀 냉정하게, 이건 좀 부족하다 싶으면... 쓱~ 안쓰겠습니다.

3)작성자가 결정되면 작성중이라는 사실이 이 블로그를 통해 공포하겠습니다.

4) 최종 완성되면 공동 저자로 이름, 블로그/웹 주소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현재 블로그로 제한 됐던 배포권도 당연히 해제하고 저작권은 공공소유로 하겠습니다. 즉, 저는 설명서로 이익을 취할 생각이 없고, 공동 저자 분들도 이 점에 동의해주셔야 합니다.  사용을 위해 기초가 되는 설명서는 우리말을 쓰는 모든 우분투 사용자의 소유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 타인의 자료에 대한 저작권과 저작권표기는 반드시 존중되야 합니다.

5)서류로 편집해줄 분을 공모해 PDF형식으로 만들어 문서배포판을 만들겠습니다. 이 배포판 역시 공공소유입니다.

서문

우분투는 무료로 배포되는 컴퓨터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OS)이며 훌륭한 철학을 가진 도구입니다. 훌륭한 도구를 무료로 받은 만큼 우리말 설명서도 무료로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이 길라잡이는 초보자를 대상으로 우분투 9.04를 가정과 사무용으로 사용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어쩌구 저쩌구...

1)사용에 앞서 알아둘 사항들:
  • 인터넷: 우분투는 인터넷과 연결된 상태여야 원할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유선연결 상태에서 설치를 강력히 권장합니다.
  • 게임: 오락용으로 PC를 사용한다면, MS윈도우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 버추얼머신: 우분투상에서 MS윈도우를 '버추얼머신' 프로그램을 이용해 설치/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설명서 활용하기:

  • [파란색 글씨]는 마우스로 메뉴를 찾아 누르라는 의미입니다. 예) [파일]-[내보내기]
  • 설정 내용을 바꿔야 할 내용은 하늘색 상자 안에 표시, 변경 내용은 붉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예)내용 => 바꿀 부분
  • 터미널 명령어는 녹색 상자 안에  표시했습니다. 예) sudo apt-get install 개념
저작권 표기와 안내
이 길라잡이는 Ubuntu documentation team이 관리하는 help.ubuntu.com의 일부 내용을 참고했으며 myubuntu.tistory.com 이용자와 지인들이 ubuntuda@gmail.com으로 보내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buntu, kubuntu, Xubuntu, Edubuntu, Gobuntu는 Canonical사의 등록상표 입니다. 설명서는 the Creative Commons ShareAlike 2.5 License (CC-BY-SA)아래 배포될 예정이나 현재는 배포를 연기합니다. 작성자는 설명서의 내용이 사용자에게 유용하기를 희망하나 내용과 실행결과에 대해 어떠한 보장과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이 설명서의 밑거름이 된 우분투 7.10 설명서 작성에 여러모로 기여해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newbie님 - 우분투 CD 마련하기 중 오류지적, su님, 海바라기님, newbie님 – 반편이 한글 문제 해결법 제시, 김훈님-노틸러스 입력불가문제 해결/ 시냅틱에서 테마 더하기, 랜덤여신님- 압축파일 관리자 한글깨짐 문제 해결, Neither님-그놈룩 적용문제 발생시 대처방법, xa님 -'주분투' 표기 오류지적, galmaegu님-판과 별명 보충설명, 떠돌이님-우분투 판과 별명, Lonnie Best님-Firestarter아이콘표시  Ian Backer님-노틸러스활용, George Norman님-우분투 속도 높이기팁 일부. Narayan님-우분투 속도 높이기 팁일부, 초보리눅서님-템플릿폴더활용

제1장 우분투 리눅스 알아두기

1.1 우분투 리눅스는 이런 것이다.  Mike Sierra 가 정리중입니다.
1.2 우분투의 자매들과 친척들 Mike Sierra 가 정리중입니다.
1.3 우분투는 어떻게 구성돼 있나 Mike Sierra 가 정리중입니다.
1.4 우분투의 판과 별명 Mike Sierra 가 정리중입니다.
1.5 우분투의 장점과 단점 Mike Sierra 가 정리중입니다.

제2장 설치 전에 준비사항

2.1 우분투 부트 CD 또는 부트용 USB메모리 마련하기
2.2 설치할 때 주의할 것들
2.3 우분투 Live-CD 기능과 활용
2.4 OS와 함께 설치되는 프로그램들
2.5 다른 OS또는 우분투로 자료 옮기기

제3장 일곱 단계로 진행하는 설치과정

3.1 설치 1~3단계, 언어, 시간대/거주지, 키보드 선택하기
3.2 설치 4단계 설치장소 선택과 판나누기
3.3 설치 5~7단계, 가져올 정보설정, 사용자와 열쇠글 설정, 최종확인

제4장 우분투를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할 것들

4.1 우분투에서 무른모 설치와 제거
4.2 파일관리자 '노틸러스' 활용하기
4.3 리눅스의 그 유명한 터미널 사용방법
4.4 무른모 받을 곳 (저장소) 설정하기

제5장 설치 후 다듬기

5.1 설치 후 사용환경을 다듬자
5.2 인터넷 연결: 무선 네트워크
5.3 한글 환경 설정: 한글 표시/ 입력문제 해결
5.4 글꼴 설정: 글꼴 추가와 글꼴 사용하기
5.5 모양새 꾸미기- '모양새'를 이용한 설정
5.6 모양새와 효과넣기- 컴피즈 퓨전
5.7 프린터/PDF프린터 설치와 활용
5.8 글쇠로 바로가기 설정과 활용
5.9 우분투 속도를 높이자

제6장 무른모 활용

6.1 네트워크 연결 저장고(NAS)와 넷북/ 미디어 PC
6.2 우리집 컴퓨터들로 네트워크 만들기! 삼바 설정
6.3 웹사이트를 돌아보자! 불여우 설정과 기능추가
6.4 동영상을 보자! MPlayer와 친척들
6.5 자료 내려받기 댈류지 비트토런트(Deluge BitTorrent Client)
6.6 채팅을 즐겨볼까요. XChat
6.6 내 컴퓨터에서 여러가지 OS를 사용해보자: VirtualBox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