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를 처음으로 설치한 후 해줘야 할 것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우분투를 제대로 작동시키려면... [시스템]-[관리]-[하드웨어 드라이버]

우분투 설치 후 굳은모(hardware) 잡아주기를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우분투가 알아서 장치를 잡아 주지만 가끔 무선장치(wireless LAN)나 화면출력장치(graphic card)의 드라이버(driver)를 받아 사용하기 위한 허락(활성화:Activation)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특히 랩탑, 넷북에서 무선 네트워크 장치를 잡을 때 이런 절차를 한 번 거쳐야 할 때가 있습니다. 만약 무선랜을 잡지 못하면 차림표(menu) 일부분만 우리글로 보이는 반편이 설치가 됩니다.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설정한 후에는 다시 부트(reboot) 해야 합니다.

[하드웨어 드라이버]에서 무선랜을 활성화(Activate)한 상태. 이렇게 해야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을 때가 있습니다. 참고로 Lenovo 3000 N100 에서 잡은 화면입니다.

*이런 귀찮을 수도 있는 절차가 있는 이유는 우분투는 바탕글(source)이 공개되지 않아 사용자가 마음대로 고칠 수 없는 무른모 사용에 대해 항상 사용자의 사용여부를 묻는 정책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글 입력이 불가능한 상태라면 [시스템]-[관리]-[언어]

장치 활성화가 안돼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한글이 반편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반편이 설치 상태의 특징은 차림표가 영어와 한글이 섞여보이거나 한글 입력이 안됩니다. 이때는 인터넷 연결을 해주고 [언어]를 실행하면 한글 꾸러미를 받을 것인지 물어옵니다.

위 그림은 한글입니다만, 반편이 설치 상태에서는 영어로 remind me later(나중에 알림) 와 install(설치) 둘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처음 부트 후 반편이 상태라면 굳이 [언어]로 가지 않아도 설치하겠느냐고 물어옵니다.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라면 'yes'라고 답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해외에서 우분투를 설치할 때 지역을 한국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한글 꾸러미를 받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이 때는 [시스템]-[관리]-[소프트웨어 소스]로 가서 '다운로드 위치'를 '대한민국 서버(Korea, Republic of)' 또는 '주 서버(Main Server)'로 바꿔주면 됩니다.


우리글 입력 글쇠를 바꾸려면 [시스템]-[기본설정]-[SCIM 입력기 설정]

우분투의 원래 한/영 입력상태 전환은 'Ctrl' + 'Space' 글쇠입니다. 이것을 바꾸려면 [SCIM 입력기 설정]에서 좌측에 '입력기엔진'-'한글'로 가서 우측에 한글키 옆에  [...]누르개를 눌러 원하는 글쇠를 골라주면 됩니다.

MS윈도처럼 '한글' 글쇠 또는 '한글'글쇠가 없는 영문자판에서 오른쪽 Alt키로 한영 전환을 원한다면 'Hangul'을 가장 위쪽에 놓으시면 됩니다. 혹시 다른 한/영 전환방식을 원하지 않는다면 나머지는 지워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프론트엔드'-'전체 설정'에서 '전환키'를 원하는 글쇠로 전환해주면 됩니다. 한/영 전환글쇠와 상관없습니다만, '모든 프로그램에서 입력기를 공유'도 이때 선택해주세요.

이렇게 해도 안된다면...
*위 처럼 해도 자판(keyboad) 설정이 잘못 돼 지정한 대로 한글 전환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시스템]-[기본설정]-[키보드] 로 가서 '키배치' 갈피를 선택한 후, 키배치 창에서 '대한민국 101/104키 호환'을 선택해주면 대부분 자판에서 한글전환이 작동합니다.

만약 키배치에 '대한민국 101/104키 호환'이 없다면 '추가' 누르개를 눌러 '국가'에 대한민국, '변종'에 대한민국 101/104키 호환을 선택하면 대부분 자판에서 작동하게 됩니다. (안되는 자판도 있습니다. 이때는 변종을 바꿔보세요.)


'네트워크 서비스 비활성화' 안내 대응하기

무슨 뜻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영어로 "Avahi will not start if a .local domain is present" 또는 우리말로 "네트워크 서비스 비활성화"안내가 심각한 문제 인양 뜰 때가 있습니다.
영어는 ".local 도메인이 존재하면 어바히가 시작 안될꺼라네"란 얘긴데 읽을 수는 있으나 의미는 모르니... 어허~ 한수 청합니다. 아무튼 벌레라는데 귀찮게 뜨는 경고를 없애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터미널] 에서 아래 명령줄을 복사해 넣고, Enter 글쇠를 눌러주면 됩니다.
sudo sed -i -e'/AVAHI_DAEMON_DETECT_LOCAL/s/1/0/' /etc/default/avahi-daemon
이어서...
sudo service avahi-daemon start


NTFS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 또는 판(partition)을 읽지 못하는 문제

9.04부터는 이전 우분투 판과 달리 NTFS로 판갈음(formatting)된 HDD나 판을 자동인식 못하는 것 같습니다.
우분투의 자신감일까요? 우분투와 MS윈도를 오가는 외장하드가 인식 안되는 문제를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 문제는 무른모 하나만 설치해 주면 해결됩니다.

[프로그램]-[추가/제거]에서 '이용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을 선택한 상태에서 'NTFS' 로 검색합니다.
검색결과 나오는 'NTFS Configuration Tool' 을 선택해 설치합니다.
[시스템]-[관리]-[NTFS 쓰기 지원 설정 도구]에 가셔서 선택 사항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외장 HDD라면 '외장 장치에 쓰기 지원 켜기'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내장 HDD라면 위의 '내장 장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 PC는 HDD에 NTFS를 쓰지 않는 관계로 비활성화돼 있습니다.


트래커 어플릿 오류 Tracker Applet Error

다음과 같은 에러를 보이면서 컴퓨터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닫고 취소하고 혹은 색인을 갱신하라고 해도... 에러가 연속으로 등장합니다.
이때는 명령실행창(Alt+F2 글쇠)을 열어서 아래와 같이 입력 후 실행 누르개를 씍 누르면  문제가 씻은 듯이~ 사라질 겁니다.

tracker-processes -r


곧 때워질 문제라고 합니다.


최대절전으로 빠진 후 그냥 잠드는 우분투. (Hibernation 사용불가)

사실 설치 전에 이 문제를 알고 있으면 해결이 더 쉽습니다.
PC의 메모리보다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의 스왑(Swap) 공간(partition)이 적게 잡히면 최대절전 모드로 가지만 그냥 잠에서 마냥 깨어나지  않습니다. 일부 자동으로 HDD 판갈음(partitioning) 했을 때도 이 문제가 생길 수 있답니다.

해결 방법은 처음에 판갈음 해줄때 메모리보다 공간을 더 많이 잡아주거나, 이미 설치한 후 문제가 생겼다면  라이브CD로 부트해 [시스템]-[관리]-[파티션 편집기]로 가서 스왑 공간을 늘려주면 됩니다. 단 자료가 꽉찬 HDD에서 공간을 만지작 거리면 데이터가 사라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  * 초보들에겐 해결이 어려운 문제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얼마나 크게 잡아주느냐 하면 제작사 권장사항으로 메모리의 약 2배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메모리가 2기가바이트라면 2048메가바이트니까 swap공간을 4096메가바이트 잡아주면 됩니다. 1GB=1024MB


판올림 또는 다른 글꼴 설정시 한글 갈라짐 문제. (아주 고질적인...)

우분투의 기본 글꼴 외에 다른 글꼴을 지정하면 갈라지는 문제는 꽤 오래 내려오는 전통(?)인 듯 싶습니다.
근원적 해결방법은 권남님이 알려주신 강분도님 답변 (http://kldp.org/node/104873)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고... 또는 설정은 그대로 두고 금줄을 쳐서 해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터미널]에서
sudo gedit /etc/fonts/conf.avail/29-language-selector-ko-kr.conf

편집기가 열리면 아래 부분을 찾아 빨간색으로 된 부분을 적용해줍니다. (금줄치기)
<!-- Turn off antialias and autohint for Korean fonts depending on pixelsize -->
<!-- <match target="font">
...중략...
</match> -->

두번째 부분을 찾아 역시 빨간색으로 된 부분을 더해줍니다.
<!-- Turn off antialias and autohint for ttf-alee depending on pixelsize -->
<!-- <match target="font">
...중략...
</match>
<match target="font">
 ...중략...
</match> -->
적용 후 저장하시면 갈라짐 현상이 사라질 것입니다.


판올림시 버추얼 박스 작동 중단... 이건 원래...

판올림할 때마다 버추얼 박스를 재생(?) 해줘야 합니다. 아니면 에러를 뿜으며 작동 중단.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터미널]에서
sudo /etc/init.d/vboxdrv setup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