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슬쩍 동결 어쩌고 했던 마이우분투로 와서 글을 남깁니다. ㅎㅎ


외국서 사는 사람에게 한국 중계방송을 보는 것은 일종의 희망사항입니다.


이유는 한국팀을 응원하는 분위기를 타기 위해서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타국에서 타국팀 중계방송을 할 때는 매우 객관적이며, 차분한 앵커의 해설을 듣게 됩니다. 특히 캐나다 중계방송은 매우 담담하죠. 

예를 들면 골이 들어가도… 한국은 일단 화면부터 난리가 나지만, 캐나다는 그렇지 않습니다. 아주 조용히. ‘Goal’ 이라고 말할 뿐.

남의 나라 중계방송에 열을 올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런가 하면, 사실 자국팀 경기마저 하키를 제외하고는 그렇게 흥을 돋구며 방송하는 경우를 본 적이 없네요.

그래서 기필코, 한국발 중계방송을 보고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한국 방송국을 찾아가면, 외국에서 접속 시 방송권 문제로 보통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이전에는, 약 3년 전에는 아예 윈도 아니면 재생도 안되는 한국방송이었답니다.)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브라우저에 덧대기(Plug-in)을 설치해서, 접속 국가를 한국으로 조정하면 됩니다. 

올라(Hola) 란 앱이 그런 쪽으로 유명합니다. 


캐나다인들이 미국 방송을 웹에서 보기 위해 이 앱을 많이 쓰는데, 한국 방송국도 이것을 쓰니 보이더군요.  


앱이지만 독립적인 앱이라기 보다는 다른 브라우저와 결합해 쓰는 덧대기입니다. 저는 크롬+올라 조합을 쓰는 중 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위 주소로 가서 앱을 받아 설치합니다. 

참고로 해당 웹사이트 파란 단추를 누르면 앱(브라우저)을 받게 되는데, 그 앱보다는 덧대기를 받아 쓰세요.

파란 단추 아래 보면 아래 그림처럼 각 브라우저 상징이 보입니다. 크롬을 눌러 줍시다. (당연히 크롬이 설치돼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여기서 크롬 상징을 선택. 딸각!


설치 후 대체로 브라우저를 껐다 켜면  불꽃 상징이 주소 입력창 옆에 생깁니다. 이것을 눌러, 보고자하는 인터넷 주소를 넣고, 나라를 선택해주면 끝.


만약 주소창 옆에 불꽃이 보이지 않으면,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이 앱의 원리는 간단히 최종 서버에, 외국에 사는 사용자의 아이피(IP) 위치를 사용자가 선택한 국가, 예를 들면 한국이라고 알리는 겁니다. 그래서 한국 전용 내용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달리 말하면 아이피 거르개(IP Filter)를 무력화시키는 앱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이것이 불법이냐 하는 논쟁이 나올 수도 있겠는데요. 제가 사는 캐나다에서는 이것은 불법도 아니고, 또 제한도 없습니다. 

불법 합법의 여부를 밝힌 것이 아니고, 아예 이런 앱 사용을 규제하는 관련법이 없기 때문에, 불법이 아니란 것이죠.  사람들이 보고 싶은 것을 막겠다는 것이 일종의 통제인데, 지나친 통제는 저는 옳지 않다고 봅니다.

물론 제 생각에는 아동 포르노물 같은 것을 제작, 유포하는 자들은 사형에 처해야 마땅하다고 봅니다만, 

이런 분야 얘기하다보면 윤리, 철학 면에서 굉장히 깊은 얘기까지 들어가게되니 오늘은 여기 까지만... 예컨데 볼 수 있는 것과 보지 못하게 할 것은 무엇을 기준으로 정하느냐 부터 시작해... 아무튼 러시아전 보면서 먹은 치맥이 뱃속에 살아있어 산책이나 가렵니다. 

동포 여러분이 이상한 웹사이트 갔다가 바이러스 걸려서 고생하는 것보다는 이런 앱을 쓰는 것이 차라리 나으리라 봅니다.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