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의 기본 한글입력기는 ibus입니다만, 우리글 입력은 써보니 나비가 가장 편하고 좋습니다.
단, 한글·한자 전환 글쇠가 없는, 영어 글자판을 두드리는 분은 '사소하게' 설정을 만져줘야 합니다.

1. 나비를 기본 우리글 입력기로 삼기
[시스템]-[관리]-[언어]를 열어서 아래에 '키보드 입력 시스템'에서 'nabi'를 택하면 됩니다.



2. 한·영 전환 글쇠와 한자 전환 글쇠 지정하기

한글·한자 전환 글쇠가 있는 분은 이 과정을 건너 뛰세요. 영어 글자판을 쓰는 분을 위한 내용입니다.

화면 오른쪽 위에 나비 입력 문자 표시기(왼쪽 그림)가 뜹니다. 표시기를 눌러 [기본 설정]을 선택하세요. 아래 그림에 나온대로 1번 '한글' 갈피를 누르고, 2번 '추가'누르개를 누른 후 한·영 전환 글쇠로 쓸 글쇠를 눌러줍니다. 그림에서 보이듯, 저는 왼쪽 Alt와 오른쪽 Alt글쇠를 등록했습니다.


한자 전환 글쇠는 '한자' 갈피로 가셔서 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한자 전환 글쇠로 오른쪽 Ctrl 글쇠를 등록했습니다. *한자 전환 글쇠는 한자 뿐만 아니라 특수문자를 입력할 때도 씁니다.

설정을 한 다음에는 안내대로 나비를 다시 시작해야 됩니다.  나비 입력문자 표시기를 눌러, 맨 밑에 '끝내기(Q)'를 선택해 나비를 껐다가, Alt+F2 글쇠를 눌러 아래 그림처럼 '프로그램 실행'을 여셔서 아nabi라고 불러주시면 다시 작동합니다.


3. 특수문자 입력은 이렇게...
의외로 특수 문자 입력 방법을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ㄱ 입력하고, 한자 전환 글쇠를 눌러보시면 특수문자 목록이 나옵니다. (ㄱ만 있는 건 아니고 다른 글자에도 대응하는 특수문자 목록이 있습니다.) 숫자로 선택하면 됩니다.
 
*제가 모르는 것인지, 없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자주 쓰는 특수문자 입력글쇠를 지정하는 기능 또는 특수문자로 자동 전환(치환)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로 +-라고 입력하면 자동으로 ±로 바꿔주는 기능.

4. 입력문자 표시기 '분위기' 딱 맞추기...
아래 떠돌이님이 우분투 포럼에 남긴 글 참고 하세요. 바탕화면의 조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분은 보면 도움 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무른모 만들어 나눠주신 최환진님께 감사 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