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사용자 사이에서 "유니티가 싫어요"라는 얘기가 많이 나옵니다.


유니티가 싫은 이유를 들어보면, 모양새를 마음대로 바꿀 자유가 없다는 점입니다. 리눅스의 자유분방함보다는 차림표 정형화를 택한 캐노니컬(우분투 관리/개발사)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는 분도 많습니다. 캐노니컬을 향해 "자기들이 애플인 줄 아나봐"란 말을 남긴 것을 우리말로도 읽어봤고, 영어로도 봤습니다.

창조를 위한 모방이라고 하더라도... 모방이 원래의 강점을 잃게 만들 정도라면 재고려해봄직 한데... 캐노니컬 쪽 문서를 보면 유니티 포기할 생각 없어보입니다. 젊은 재벌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이- 내 길을 가겠노라는 고집이 쎄다는 점인데 셔틀워스씨도 예외는 아닌 듯 합니다. 그 양반 똥고집 하구는~ㅋ

두번째로 유니티에는 쓸만한 덧대기(Plug-in)가 별로 없다는 점. 개인적으로는 이전 판에서 그놈 툴바+아방윈도네비게이터(AWN)에다가 오만 것들(?)을 붙여 쓰다가 유니티를 쓰게 되니 심심합니다. 날씨나 컴퓨터 온도 등 시각 정보제공이 부실해진데다가 친숙했던 편의 기능을 못쓰니 좀 짜증이 납니다.

불만이 있더라도 그래도 유니티를 계속 써보니, 이전 우분투를 알았던 사람 아니면 그렇게 불만이 크진 않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특히 넷북에서는 유니티도 쓸만 합니다. alt+tab 글쇠와 슈퍼 글쇠(윈도키)에 익숙해진다면 무른모 사이의 전환도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전에 썼듯이 저는 규니티(GUnity)를 이용해 좌측에 유니티 막대기를 항상 띄워놓고 씁니다.
[우분투 설명서] - [우분투 11.04] 유니티를 살짝 다듬어주는 규니티(GUnity)

또 홈폴더에서 바로가기 기능도 더해놨습니다. 홈폴더에서 오른쪽 누르개를 누르면 목록이 좌라락~ 뜨게 해놓은 것이지요.
[우분투 설명서] - [11.04] 유니티 폴더에서 바로가기 만들기


그 다음 바탕화면으로 바로가기 기능을 더해놨습니다.
Ctrl+Alt+t로 터미널을 연다음 아래 명령줄을 한 줄씩 복사해 붙여서 실행하면 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wmctrl
cd
wget http://webupd8.googlecode.com/files/showdesktop.tar.gz
tar -xvf showdesktop.tar.gz && rm showdesktop.tar.gz
sudo mv showdesktop /usr/local/bin/

명령줄을 다 실행하신 후, 홈폴더(사용자명 폴더)로 가서 showdesktop.desktop 파일을 유니티 좌측 막대기에 끌어다 놓기(drag and drop)로 설치하면 됩니다.
(여기서 가져온 얘깁니다: http://www.webupd8.org/2011/04/things-to-tweak-fix-after-installing.html)

아니면 슈퍼 글쇠+d에 익숙해지시면 위처럼 설치할 것도 없긴하지요.

MS윈도의 '시작' 차림표처럼 아이콘을 누르면 컴퓨터에 설치된 무른모 목록을 좌라락 보여주는 차림표가 그립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URL로 가셔서 .deb 꾸러미를 받아 설치하세요.
http://www.florian-diesch.de/software/classicmenu-indicator/

설치 후에는 슈퍼키를 누른 후, ClassicMenu Indicator로 찾아서 실행하면 우분투 표시가 화면 상단에 뜹니다. 이표시를 누르면 무른모 목록이 보입니다. (저의 경우 엘레먼트로 바꿔놓아 엘레먼트로 표시됩니다만, 원래는 우분투로 표시됩니다.)



인터넷 신호 상태와 CPU사용 상태 등을 표시하고 싶다면, 역시 외부에서 하나 더 설치해주셔야 됩니다.
ctrl+alt+t 로 터미널 여시고 아래 내용을 한 줄씩 옮겨 붙이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indicator-multiload/stable-daily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indicator-multiload
다 설치한 후에는 슈퍼글쇠를 누르고, System Load indicator를 찾아 실행. 실행된 상태에서 오른쪽 누르개를 눌러 기본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내친김에 시간대에 따른 화면 색도 자동조정에 관심이 있다면 여길 보세요.
[우분투 무른모] - 시간대에 맞춰 화면 색온도를 자동으로 바꿔주는 플럭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