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일관리자란 컴퓨터상의 자료를 복사하고, 옮기고, 지우고, 혹은 성격을 바꾸고 하는 기능을 가진 아주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우분투는 파일관리자로 노틸러스(nautilus)를 사용합니다. 노틸러스 말고도 다른  종류의 파일 관리자들도 있습니다.

1) 노틸러스에서 폴더 이동
설명서에서는 [위치]-[홈 폴더]로 노틸러스를 실행한 상태를 가정해 설명합니다.
또한 폴더의 위치(경로)를 문자 형식으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경로 /usr/share/doc/  는 위치 목록아래  '파일 시스템'을 누른 후 usr 폴더로 들어가 그 속에서 share폴더를 찾고 다시 그 속에서 doc 폴더를 찾으라는 뜻입니다.
혹은 문자입력 방식으로 바꿔서 /usr/share/doc/ 을 복사해 붙이기(copy & paste)해도 해당 폴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노 틸러스의 기본 설정은 첫번째 그림처럼 각 폴더명을 보여주게 돼 있지만, 메모장 형태 아이콘을 누르면 두번째 그림처럼 문자입력 방식으로 바뀝니다.                                                                                                                                                              
2) 노틸러스 기능 더하기
[시스템]-[관리]-[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를 열어 nautilus 를 검색합니다.
프로그램 목록 중에 아래 항목들을 골라 설치합니다.

아래 항목들을 설치 한 후 재부팅한 후 노틸러스 상에서 관련파일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기능들이 더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nautilus-gksu는 설명서 활용을 위해 꼭 설치하세요.

1. nautilus-gksu: 선택한 폴더를 최고사용자 권위로 열 수 있게 해줍니다. 반드시 설치할 것을 권합니다. 글꼴옮기기나 중요한 설정을 변경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관리자로 열기' 메뉴가 더해집니다.
2. nautilus-image-converter : 그림 파일의 크기를 변환하거나 90도 회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Resize images' 와 'Rotate images' 메뉴가 더해집니다. 한꺼번에 여러 그림을 선택해 바꿀 수도 있습니다.
3. nautilus-open-terminal: 선택한 폴더를 터미널에서 열 수 있게 해줍니다.
4. nautilus-wallpaper: 선택한 그림을 바탕화면 배경그림으로 삼아줍니다.

참고! 우분투가 동작하는데 중요한 폴더들(시스템 폴더들)은 대부분 잠궈져 있어 쓰기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특정폴더에 파일을 옮겨놓는다거나 폴더 안에 있는 설정을 변경하려면 최고사용자(관리자)의 권위가 필요합니다. 최고사용자로 폴더를 열려할 때 자꾸만 열쇠글을 물어 확인을 하는데 번거로운 것 같아도 이런 보안 체계가 있어서 리눅스에서는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거의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한편 일단 설정을 끝낸 후에는 열쇠글을 입력할 기회도 대폭 줄어들 것입니다.

3) 아이콘과 꼬리표로 분류하기
음악이나 영화, 혹은 중요한 문서가 들어있는 폴더나 특별한 파일은 아이콘을 달리해서 보여주면 고르기에 편리합니다.
만약 모양을 통일감 있게 유지하면서 작은 변화를 주고 싶을 경우에는 파일이나 폴더에 꼬리표를 붙여서 다른 폴더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콘을 한꺼번에 바꾸기를 원할 경우 뒤에 나오는 모양새 꾸미기를 참고하세요.

우분투에서는 MS윈도우와 같은 .ico 형식 아이콘 외에도 그림 형식인 .png 나 .xpm 을 아이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ng를 이용해 온갖 형태로 아이콘 변형이 가능합니다.)

아이콘 바꾸기:

1. 아이콘을 바꾸기 원하는 폴더나 파일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펼쳐진 목록 중에 '속성'을 고릅니다.
2. 기본 탭에서 1. 아이콘을 누르면 사용자 아이콘 선택 창이 열립니다.
3. 아이콘이 저장된 폴더로 가서 적용할 아이콘을 고릅니다.
4. 원래 아이콘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사용자 아이콘 선택창을 다시 열어 밑에 '되돌리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꼬리표 달기:

  1. 아이콘을 바꾸기 원하는 폴더나 파일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펼쳐진 목록 중에 '속성'을 고릅니다.
  2. 기본 탭 옆에 2. 꼬리표 탭을 선택해 나오는 꼬리표들 중에 원하는 꼬리표들을 골라 붙여줍니다.
*우분투 기본 아이콘에서는 꼬리표가 작고 재미없게 표시됩니다만 아이콘 꾸러미(Icon package)를 바꿔보면 상당히 멋있게  표시되는 것도 있습니다.

4) '템플릿' 폴더 활용하기
홈 폴더를 열어보면([위치]-[홈 폴더]) '템플릿'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에 HTML이나 Odt 등 각종 양식을 저장해 놓으면,  노틸러스 빈 공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문서만들기'에 반영됩니다.
자주 쓰는 서식을 템플릿에 담아 놓으시면 됩니다.

5) 다른 프로그램으로 열기
노틸러스에서는 특정 파일을 누르면 특정 프로그램이 열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선택해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창에서 위 그림과 같이 '다른 프로그램으로 열기'를 선택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표시해주면 됩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