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를 업데이트 하거나 사용하려면 반드시 인터넷에 접속된 상태여야 합니다.
대부분 유선 네트워크(유선인터넷) 연결의 경우 우분투는 설치 후 자동으로 인터넷을 잘 잡아줍니다. 그러나 무선 네트워크(무선인터넷) 사용시에는 신호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분투를 처음 설치할 때는 유선 네트워크 사용을 강력히 권합니다.

용어정리! 유선/무선 인터넷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엄밀히 말해 유선/무선 네트워크가 더 적당한 말입니다.  
네트워크란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기타 송수신 장치가 연결된 망을 뜻합니다.    

랩탑을 들고 다니며 여러 장소에서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분투 7.10 부터는 이런 접속정보를 기억해 놓았다가 해당 장소에 가면 전에 접속했던 무선 네트워크와 저절로 연결을 해줍니다.
컴퓨터가 무선 네트워크 신호를 잡지 못할 경우 4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무선네트워크 연결장치(ethernet card)가 작동하지 않아 신호를 잡지 못하는 경우
설치 직후 무선네트워크가 작동하지 않는 다면 유선 연결을 통해 무선네트워크 장치를 위한 '제한된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 재 부팅하면 대부분은 해결 됩니다.

2) 무선네트워크에  접속설정이 안되어 있는 경우
접속설정이 안되있는 경우는 문제라고 부를 순 없습니다. 접속에 필요한 정보만 입력해주면 됩니다.
무선인터넷 접속에 필요한 정보는 앞서 2.4 다른 OS에서 우분투로 자료 옮기기 에 나온 내용을 복습해 봅시다.
무선인터넷 사용자의 경우 보통 케이블이나 ADSL 모뎀에 공유기(router)를 연결해 사용하실 것입니다.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연결을 하면 SSID로 불리는 네트워크 이름,  보안방식(WEP, WPA, WPA2 등), 무선인터넷 접속에 필요한 열쇠글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잘 적어두어야 합니다.
만약 WEP를 쓴다면 암호화 방식(Encryption; 128Bit 또는 64Bit 등)과 인증방식(열린시스템(Open system) 또는  열쇠공유방식(shared key)), 열쇠글 문자처리 종류(key type: HEX(16진수) 또는 ASCII), 그리고 접속에 필요한 열쇠글(key)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연결장치만 제대로 작동한다면 무선네트워크 표시(왼쪽 그림) 위에서 왼쪽 버튼을 누르면 연결할 수 있는 무선네트워크(무선인터넷) 목록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자신의 무선네트워크(SSID) 이름을 고르면 됩니다.

무선네트워크를 고르면 아래와 같이 보안 방식(WEP, WPA 등)과 무선 네트워크 접속에 필요한 열쇠글, 인증 방법을 묻습니다.


만약 한 장소에서만 사용하는 데스크탑이나 무선 네트워크를 경우 [시스템]-[관리]-[네트워크]에서 '무선 연결'을 선택해 '속성' 버튼을 누른 후 '로밍 모드 사용'을 앞에 상자에 표시를 해제해 준후 SSID(ESSID로 표시됨)와 열쇠글 종류(보안방식),  무선네트워크 접속에 필요한 열쇠글을 입력해 주면 접속 속도를 약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onnection settings 밑에 설정은 '자동설정(DHCP)'을 사용합니다.

3) '제한된 드라이버' 설치후에도 무선네트워크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이 경우 MS윈도우용 드라이버를 가져다가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스템]-[관리]-[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를 실행해서 '검색' 버튼을 눌러 ndisgtk를 찾아 설치합니다. (설치를 위해서는 우분투 7.10 부트 CD가 필요합니다.)
설치 후 [시스템]-[관리]-[Windows Wireless Driver]를 실행해 Install new driver를 선택하고 무선네트워크 연결장치의 MS윈도우용 드라이버(.inf 파일)를 선택해주면 설치를 합니다.
설치가 성공적으로 이뤄진 경우 무선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1~3까지 방법이 모두 실패한 경우
위의 모든 방법을 시도해도 실패한 경우에는 다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열거된 무선네트워크 연결장치중 일부는 우분투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https://help.ubuntu.com/community/WifiDocs/WirelessCardsSupported (영문)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