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Ubuntu)'의 뜻:  아프리카 지방 철학입니다.  '이타심을 통해 더 나은 사회를 성취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정의는 우분투 설치 후 [시스템]-[우분투 정보]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우분투는 리눅스 OS의 한 계파로 사용과 설치가 간단해 평범한 사용자들 사이에 일상적인 용도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우분투를 쓰기 전에 알아야 할 점은 우분투는 MS윈도와 다른 OS라는 점입니다.

우분투는 무료이며, 우분투를 관리하는 캐노니컬(Canonical)사도 계속 무료 배포를 약속한 상태입니다.
우분투를 사용하는데 적당한 수준의 PC는 아래 기준 이상은 돼야합니다.

700 MHz 이상 처리속도를 갖춘 CPU (지난 10년간 나온 대부분 PC용 CPU)
384 MB 이상 메모리 (대부분 PC는 512 MB 이상)
8GB 이상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또는 SSD 공간  (최소요구는 4GB)
1024 * 768 픽셀 이상 표시할 수 있는 비디오카드 (nVidia 계열을 더 잘 지원하는 편)
사운드 카드: 없어도 괜찮습니다.
*인터넷 접속: 우분투 설치시 반드시 유선 접속상태에서 작업을 권합니다.
대부분 PC에서 우분투는 돌아갑니다.


'우분투 9.10': 우분투 9.10 (나인 텐)은 2009년 10월에 배포를 시작한 판으로 카믹 코알라(Karmic Koala)라는 개발명을 갖고 있습니다.  우분투 배포판의 숫자는 앞은 연도, 뒤는 배포 월을 뜻합니다. 6개월 마다 한 번 판올림(upgrade)하기 때문에 다음 배포판은 우분투 10.04가 됩니다. 한편 개발명은 같은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형용사+동물 이름으로 정해집니다. 일반적으로 그 중에 형용사를 따와 판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우분투 나인 텐 = 우분투 9.10 = 카믹 코알라 = 카믹

우분투에는 여러 변형판이 있습니다.  아톰 CPU 넷북 전용으로는 '우분투 모블린 리믹스(Moblin Remix)', 저성능PC를 위한 '주분투(Xubuntu)', MS윈도와 유사한 느낌의 사용자 환경을 채택한 '쿠분투(Kubuntu)' 등 우분투와사촌지간인 변형판은 많습니다. 단 이들 변형판은- 초보라면- 우분투에 익숙해진 후에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우분투 얻기: 내려받기 무른모인 토런트(torrent)를 이용해 CD이미지(.iso)나 DVD 이미지를 받아 사용하는 방법을 권합니다. CD판과 DVD판의 차이는 CD판은 설치할 때 누리터(인터넷)에서 일부 자료를 추가로 받아오지만, DVD는 모든 자료가 저장돼 있어 누리터 연결 없이도 온전한 설치가 가능합니다.
 
또 우분투는 32비트용('i386')과 64비트 용('AMD64')으로 나뉘어 배포됩니다.  32비트용은 보통 2006년 이전에 출시된 CPU를 장착했거나,  기억장치(memory) 용량이 1GB이하로 낮은 PC, 아톰(Atom)같은 저성능 CPU를 사용하는 PC에 적합합니다. 64비트용은 '듀얼 코어'나 '쿼드 코어' 에 기억장치 1GB를 넘는 PC에 적합합니다.
*현재까지 우분투는 32비트용이 64비트용보다 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 파일명에 i386이나 AMD가 있다고 해서 인텔사 제조 CPU전용이나  AMD사 제조 CPU전용이란 뜻은 아닙니다.   

또 '데스크탑(desktop)'용과  '서버판(Server)'용으로 나뉘는데, 일반 사용자에게는 데스크탑용 설치를 권합니다. 데스크탑 용으로도 집이나 사무실에서 소규모 자료서버나 프린터 서버를 충분히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서버용을 설치 안해도 됩니다.

우분투 내려 받기
웹에서 그냥 받기: http://www.ubuntu.com/getubuntu/download
32비트용 데스크탑 토런트: ubuntu-9.10-desktop-i386.iso.torrent
64비트용 데스크탑 토런트: ubuntu-9.10-desktop-amd64.iso.torrent
우분투 모블린 리믹스(넷북용) 토런트:  ubuntu-9.10-netbook-remix-i386.iso.torrent
토런트로 DVD 이미지 받기 (32비트용): 
토런트로 DVD 이미지 받기 (64비트용):



MS윈도에서 우분투 CD굽기: 라이브CD 만들기

*'인프라레코더(InfraRecorder)라는 무료 무른모를 기준으로 소개합니다만, 편하게 쓰는 CD구이 무른모를 쓰셔도 됩니다.  CD굽기 원문은:  https://help.ubuntu.com/community/BurningIsoHowto


1. 인프라레코더 InfraRecorder를 받아서 설치합니다.
2. 무른모를 실행하고, 공CD를 넣습니다. 자동으로 무른모가 작동하면 작동을 취소(Cancel) 합니다.
3. 인프라레코더 첫 화면에서 'Write Image' (이미지 쓰기) 누르개를 선택합니다.
4. 앞서 내려받은 우분투 CD/DVD 이미지(.iso)를 선택합니다.
5. 실행 창에서 'OK' 를 누르면 굽기가 시작됩니다.


MS윈도에서 우분투 USB 플래시 드라이브 만들기

*일부 PC에서는 USB플래시 드라이브로 부팅이 안될 수 있으니 먼저 사용하는 마더보드(motherboard)가 USB부팅을 지원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일부 PC에서는 USB부팅을 지원하지만, 구형 USB플래시 드라이브 자체가 부팅을 지원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  한마디로...운입니다.
원문은: http://www.pendrivelinux.com/create-a-ubuntu-9-10-live-usb-in-windows/

1. 용량 2GB 이상 USB플래시 드라이브를 FAT32 형식으로 칸매기(formatting) 해둡니다.
2. U910p.exe 를 내려받아 실행합니다. 실행한 폴더 아래 'U910p'라는 폴더가 생깁니다.
3. 앞서 내려받은 우분투 CD/DVD이미지(.iso)를 U910p 폴더에 넣습니다.
4. U910폴더에 'U910.bat'을 실행합니다.
5. 'Please type your flash drive letter <D-Z> and press enter'라는 메시지가 보이면 USB플래시 드라이브가 꽃혀있는 드라이브를 입력하고 'Enter'글쇠를 눌러줍니다.










작업 중인 문서입니다...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