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의 강점 중 하나는 아주 쉽게 나만의 설치본 CD를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앱톤시디(AptonCD)'는 자신만의 설치본 CD를 만들어주는 무른모(software)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앱톤시디는 우분투 원본(live CD)에 그간 내려받은 내용(updates)을 통합해 주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분투를 설치한 후 현재까지 적용한 업데이트 내용이나 꾸러미(.deb packages)를 추스려 별도의 CD 이미지(.iso) 또는 공CD에 저장할 수 있게 해주는 무른모입니다.

즉  MS윈도에 비유하자면 앱톤시디는 이때까지 내려받은 업데이트와 프로그램을 CD한장으로 모아주는 역할을 하는 격입니다. (*앱톤시디는 MS윈도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만약 내 컴퓨터에 설치된 환경을 고스란히 옮기고 싶다면 우분투 원본이 담긴 라이브 CD로 일단 우분투를 설치한 후, 앱톤시디를 설치해 앞서 앱톤시디로 만들어놓은 CD의 내용을 읽어오면 됩니다.

*주의! 앱톤CD는 자료(data)자체나 디스크 이미지를 복사하는 무른모는 아닙니다.

설치방법: [프로그램]-[추가/제거...]에서 AptonCD로 검색해 설치 합니다.
실행방법: [시스템]-[관리]-[APTonCD] 로 실행.
사용법 참고 및 배포처: http://aptoncd.sourceforge.net/

사용방법-CD만들기

1) 첫 화면에서 Create를 택합니다. 그간 설치한 꾸러미 목록을 읽어 출력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목록에는 그간 [추가/제거...][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를 통해 설치한 꾸러미들이 나옵니다. 인터넷에서 직접 내려받기(download)해 설치한 프로그램 꾸러미는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1.' Add '를 눌러 직접 폴더나 꾸러미(.deb)를 찾아 더해주어야 합니다. 필요한 꾸러미를 모두 더했으면 2. 'Burn...' 을 눌러 굽기 단계로 넘어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CD 굽기에서는 1. 저장매체(medium)를 선택하고 2.CD이미지(.iso)가 저장될 폴더를 선택하고 3. CD이미지의 이름을 정하게 됩니다. '메타패키지 만들기(Create a meta-package)'는 건들지 말고 선택된 상태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타 패키지를 선택하면(기본값) 꾸러미간에 의존성(dependances)에 관한 내용을 저장하게 됩니다- 의존성이란 B꾸러미를 설치하려면 먼저 A꾸러미가 있어야 한다는 식으로 특정 꾸러미가 있어야 특정 꾸러미를 설치할 수 있는 관계를 뜻합니다. (이 점을 이해 못해도 우분투 사용에 전혀 지장 없습니다.)

4) 적용 버튼을 누르면 먼저 CD이미지(.iso)를 만들고 그 다음에 CD( 또는 DVD)로 굽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CD이미지만 만들 생각이면 굽기 과정은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방법-CD로 복구하기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초보에게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먼저 우분투를 설치한 후 엡톤시디로 만든 CD를 넣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Packages 폴더를 열어 엡톤시디 꾸러미를 설치해 줍니다.
주의! aptoncd 이름으로 시작되는 꾸러미가 2개가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 좌측에 있는 것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이름에 metapackage가 들어가지 않는 꾸러미를 고르셔야 합니다)


3) 이후 엡톤시디를 실행해 첫 화면에서 'Restore'를 선택하고 목록 창에서 'Load' 버튼을 누릅니다.  1. 앱톤시디로 만든 CD가 장착된 CD롬 또는 2. CD이미지(.iso)가 저장된 폴더를 지정해줍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CD 또는 CD이미지에 저장된 꾸러미 목록을 읽어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이후 'Restore'버튼을 누르면 CD 또는 CD이미지에 저장된 꾸러미 목록을 설치하게 됩니다.

*7.10에서 8.04로 판올림 하기 전에 엡톤시디를 이용해 만약의 상황에 복구준비를 해놓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터미널에 익숙한 분들은 설명서에 나온 길라잡이에 4.3 리눅스의 그 유명한 터미널 사용방법 에서 2) 설치했던 프로그램 목록 저장과 목록대로 한꺼번에 설치하기를 참고하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