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임(MAME)은 오락실 기계(arcade machines)용 게임롬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무른모입니다.
실행을 위해서는 마임 외에도 오락실 게임이 담긴 롬(.rom)이 필요합니다.

설치: http://wallyweek.altervista.org/rel124u1.php 에서 우분투용 꾸러미를 받아다가 설치합니다. sdlmame 꾸러미를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 후에는 롬을 설치할 수 있는 폴더에 사용권한을 주어야합니다.
-노틸러스로 사용권한 주기:
1) 노틸러스로 /usr/local/share/games 을 연 후, 그 아래 sdlmame를 '관리자로 열기' 로 엽니다. *관리자로 열기 기능은 "4.2 파일관리자 '노틸러스' 110% 활용하기" 참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각 폴더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선택, 살피(tab) 중에 '권한' 를 택합니다.
3) '소유자(O):'와 '그룹(G):'이 Root로 잡혀있는 것을 사용자명으로 바꿉니다.
4) 파일접근을 읽기 및 쓰기로 선택해줍니다.
5) 앞서 2)~4)까지 작업을 artworks, roms, samples 3폴더에 모두 해줍니다.

향후 롬을 관리하기 쉽도록 roms폴더 바로가기를 만듭니다.
roms 폴더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링크 만들기]를 선택, 새로 생긴 바로가기(Link)를 접근하기 편한 폴더에 넣어놓습니다.  자기 홈폴더(사용자 이름 폴더)나 노틸러스 좌측 메뉴 하단에 넣어주면 됩니다.

이후 롬을 받아다가 roms 폴더에 저장합니다.
보통 롬은 압축파일 .zip 형태로 받을 수 있는데 압축된 그대로 roms 폴더에 저장해놓으시면 됩니다.

실행: 터미널에서 mame라고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또는 바탕화면 빈 곳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실행 아이콘 만들기(A):] 를 선택한 다음, 이름에 원하는 이름(마임), 명령어에 mame, 설명에 원하는 내용을 넣어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콘을 누르면 다른 아이콘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마임을 실행 한 후 화살키로 움직여 'configure general input'을 선택(Enter)해 입력키를 바꿀 수 있습니다. 게임 실행은 원하는 게임명을 택해 Enter글쇠를 눌러주면 됩니다.
처음 화면에서 사용권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여기서 ok를 입력하고 enter를 눌러주면 됩니다.(*ok입력시 입력내용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후 게임에서 동전넣기는 숫자 5, 실행은 숫자 1입니다.
현재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고 배포되는 롬들은 http://mamedev.org/roms/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임 자체는 불법이 아니지만, 다수의 게임롬을 보유/배포하는 것은 저작법에 저촉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