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는 여러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끔 사람들이 쓸만한 기능을 모두 켜놓다 보니 느리다는 원성을 들을 때가 있습니다.

원래 리눅스는 MS윈도우처럼 완제품에서 시작하는 운영체제(OS)가 아니었나 봅니다. 기본 뼈대만 주어지면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이나 프로그램들을 골라서 만들어내는 골라쓰는 재미가 있는 OS였다고 합니다.
우분투는 반면에 누구나 쓸 수 있도록 사용자가 쓸만한 기능은 대부분 담고, 쓰지 않더라도 사용 가능성을 고려해 기본적으로 켜놓은 선택사항들이 다른 리눅스에 비해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MS윈도우에서 레지스트리(Registry)를 만져서 좀 더 빠른 환경을 설정하듯이 우분투도 마찬가지로 설정을 바꿔 좀 더 빠르게 작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1) 그놈 메뉴팝업 효과 끄기

우분투 사용자들 사이에서 속도 올리는 방법으로 매우 유명한 방법입니다.
터미널에서 .gtkrc-2.0이란 파일을 만들어서 그 안에 메뉴팝업 효과를 끄도록 하는 명령줄을 넣어줍니다.
sudo gedit ~/.gtkrc-2.0
편집창이 열리면 아래 내용을 오려 붙이고 저장하면 됩니다.
gtk-menu-popup-delay = 0
조금 빨라진 것 같습니까? 다시 부팅하셔야 효과가 발휘됩니다.

2) 아이콘도 꺼버리면 어떨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양새 다듬기

크게 시간을 줄이는 것은 아니지만 노틸러스(파일 관리자) 등의 아이콘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해 아주 미세한 시간을 아낄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기본설정]-[모양새] 에서 '모양새' 탭을 선택한 후 '도구 모음 단추 레이블'에서 '글자만'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명령줄에 아이콘이 사라집니다. 아예 메뉴에 아이콘을 모두 제거하고 싶다면 상단에 있는 '메뉴에 아이콘 보이기'에서 선택표시를 풀어주면 됩니다.

아이콘보고 마우스로 눌러서 명령을 실행하는 분들은 이렇게 하면 불편할 수 있지만 빠른글쇠('키보드 바로 가기')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은 이렇게 해도 별 불편이 없을 것입니다.
** 저는 키보드 바로가기를 빠른 글쇠라고 부릅니다.

3) 두 개있는 패널 하나로 합치자; 패널의 사용 비중을 줄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놈 패널 (Gnome Panel)

우분투는 기본적으로 위 아래에 2개 패널을 설치합니다. 1개로 줄여도 사용에 별 불편은 없습니다.
주의! 지워진 패널은 복구가 어렵습니다. 새로 만들어서 구성해야 합니다.
패널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이 패널 지우기'를 선택하면 지워집니다.
패널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패널에 더하기' 기능을 통해 패널을 재구성 할 수 있습니다.

빠른 글쇠에 익숙해지면 패널 위에 올려놓는 메뉴 가짓수를 대폭 축소할 수도 있습니다. 패널에서 메뉴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보다 Alt+F2를 눌러 '프로그램 실행'을 불러와 각종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이 빠른 편입니다.  '프로그램 실행'에서 무엇을 실행시킬지 모르겠다면 '알려진 프로그램 목록 표시'를 선택하면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보여줍니다. 랩탑 사용자라면 패널보다 빠른 글쇠로 '프로그램 실행'을 불러와 사용하는 방식을 권합니다.

저의 경우 '프로그램 실행'을 Alt+space 글쇠를 누르면 실행 되도록 정의 해놓고 MS윈도우의 런치(Launchy)나 KDE의 캐터펄트(katapult), OS X의 퀵실버(Quick Silver)처럼 사용 중입니다. (캐터펄트는 우분투-그놈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실행'의 능력은 위 3가지 보다는 떨어지는 편입니다.

4) 작업공간(가상 데스크탑) 숫자를 적정선으로 맞추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업공간

프로그램을 여러 개 열고 사용하는 분들은 작업공간을 여러 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한 번에 사용하는 프로그램 갯수가 많지 않다면 굳이 여러 개의 작업공간을 유지할 이유가 없습니다.
작업공간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기본설정'을 선택하면 작업공간 개수(열)를 바꿀 수 있습니다.

오로지 화면을 빙빙 돌리는 '큐브 돌리기'를 위해 가상 데스크탑을 4쪽 만들어 놓았다면 그것도 자원의 낭비입니다. 2쪽 가지고도 큐브 돌리기- 이 경우에는 페이지 돌리기가 가능합니다.
컴퓨터 성능이 많이 떨어진다면 작업공간을 하나로 하고 패널에서 작업공간 표시 기능을 지우는 것도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5) 스왑핑 줄이기

컴퓨터 프로그램들은 작동하면서 메모리(RAM) 공간을 차지합니다. 메모리 공간이 모자르면 우분투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공간을 임시로 사용해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는데 이것을 스왑핑(Swapping)이라고 합니다. ('Swapping'을 'Paging'이라고도 합니다.)

스왑핑은 사실 메모리값이 비싼 예전에 값싼 HDD를 활용해 메모리 공간 부족에 대응하기 위한 방편으로 개발된 방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1GB(기가바이트) 이상 메모리가 있는 컴퓨터를 일상적인 용도로 쓴다면  스왑핑은 거의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메모리가 풍족해도 우분투는 가끔 스왑핑을 합니다. 이런 버릇을 고쳐주면 컴퓨터 속도가 약간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메모리가 HDD보다는 읽고 쓰기가 훨씬 빠르기 때문이지요.

터미널에서 sysctl.conf를 부릅니다.
sudo gedit /etc/sysctl.conf

아래 내용을 맨 밑에 더해줍니다.
vm.swappiness=10

10은 스와핑에 대한 선호도(?)를 의미합니다. 기본값은 60입니다. 1GB정도 메모리가 있다면 이 정도 설정이 적합한 듯 싶습니다. 만약 스왑핑을 전혀 않하게 만들려면 값을 0으로 주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