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그놈 애니메이션 끄기
그놈 애니메이션을 꺼주면 약간의 속도 상승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놈 에니메이션은 컴피즈-퓨전과 별도로 기본으로 작동합니다.)
[시스템]-[기본 설정] -[주 메뉴](또는 [Main Menu]) 에서 좌측 '시스템 도구'를 선택 우측 항목에서 '설정 편집기'를 표시해 활성화 해줍니다.
다시 [프로그램]-[시스템 도구]-[설정 편집기]를 실행해 아래 주소를 찾아갑니다.

/desktop/gnome/interface/enable_animations 뒤에 상자에 표시를 해제 합니다.
위의 내용을 해제해도 속도증감 효과가 느껴지지 않을 경우 아래 키를 찾아 상자에서 표시를 해제합니다.
/apps/panel/global/enable_animations
/apps/metacity/general/reduced_resources
설정 편집기에서 [편집]-[찾기]에서 '키이름으로 찾기를 선택해 위의 키들을 비교적 쉽게 찾을 수도 있습니다.

2) 스왑핑 줄이기
컴퓨터 프로그램들은 작동하면서 메모리(RAM) 공간을 차지합니다. 메모리 공간이 모자르면 우분투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공간을 임시로 사용해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는데 이것을 스왑핑(Swapping)이라고 합니다. ('Swapping'을 'Paging'이라고도 합니다.)

스왑핑은 사실 메모리값이 비싼 예전에 값싼 HDD를 활용해 메모리 공간 부족에 대응하기 위한 방편으로 개발된 방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1GB(기가바이트) 이상 메모리가 있는 컴퓨터를 일상적인 용도로 쓴다면  스왑핑은 거의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메모리가 풍족해도 우분투는 가끔 스왑핑을 합니다. 이런 버릇을 고쳐주면 컴퓨터 속도가 약간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메모리가 HDD보다는 읽고 쓰기가 훨씬 빠르기 때문이지요.

* 아래 방법을 따라 하려면 4.2 파일관리자 노틸러스 110% 활용하기 에 1) 노틸러스 기능더하기 작업을 끝내야 합니다.

[위치]-[홈 폴더]를 열어 좌측에 '파일 시스템'을 누른 후 /etc폴더를 찾아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로 열기'로 엽니다. (열쇠글을 입력해야 함)
/etc폴더 안에 sysctl.conf 를 선택해 두 번 누르면 편집기가 열립니다.
(많은 파일 중에 원하는 파일을 찾으려면 아무 파일이나 한번 클릭해준 후 찾은 파일 이름을 입력 하면 됩니다.)
아래 내용을 맨 밑에 더해줍니다.

#스왑핑 하는 경우를 줄여줌.
vm.swappiness=10
10은 스와핑에 대한 선호도(?)를 의미합니다. 기본값은 60입니다. 1GB정도 메모리가 있다면 이 정도 설정이 적합한 듯 싶습니다. 만약 스왑핑을 전혀 않하게 만들려면 값을 0으로 주면 됩니다.

3) 세션 만져주기
세션은 우분투가 시작될 때 마다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을 정리해 놓은 기능입니다.
부팅이 느리다는 불만이 있다면 [시스템]-[기본 설정]-[세션]에서 부팅때 마다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줄여 부팅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션을 통해 컴퓨터를 켤 때마다 실행되는 내용은:.

Evolution Alarm Notifier: 에볼루션에 입력된 이메일로 새 편지가 도착하면 알려줍니다. 에볼루션을 켜놓아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에볼루션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꺼놓아야겠지요.
Network Manager: 화면 상단 오른쪽 귀퉁이에 인터넷 연결상태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항상 인터넷에 연결돼 있는 컴퓨터라면 꺼놓아도 상관없습니다. 랩탑처럼 들고다니면서 무선인터넷을 잡아 쓰는 경우라면 켜놓는 것이 편리합니다.
Tracker(트래커): 컴퓨터에 위치한 파일들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색인(Index)을 만드는 작업을 하는 기능입니다. 색인을 만들기 위해 HDD를 읽기도 합니다. PC에 자료의 입출력이 많고 또 자료들이 어디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아 검색을 자주 빨리하기 위해 색인이 필요하다면 켜 놓으십시오. 아니라면 꺼놓으시는 것이 속도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Update Notifier: 우분투 프로그램이 올림(upgrade)되면 알려주고 받을 것을 권하는 기능입니다. 우분투도 MS윈도우처럼 자동적으로 '새 업데이트를 받으세요'라는 친절한 안내를 해주는데 이 기능을 켜고 끄는 것을 여기서 결정하게 됩니다. 초보자는 켜놓으십시오. 꺼놓겠다면 종종 터미널에서 sudo apt-get upgrade 를 실행해 판올림하시기 바랍니다.
User Folder Update: 홈폴더(ID명으로 된 폴더)에 새로 도입된 '사진'이니 '음악' 같은 기능성 폴더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꺼놓으시면 됩니다. 이 기능은 예를 들어 음악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음악 파일들을 'home/음악' 폴더에서 찾도록 기본 폴더 설정을 관리해주는 기능입니다.
보조시각기술: 그놈에 시작효과를 더해줍니다. 컴퓨터를 빠르게 사용하길 원하시는 분은 꺼놓으시면 됩니다.
볼륨조절기: 이동형 음악기기의 소리크기를 조절해주는 기능을 켜거나 끄실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관리자: 블루투스 기기를 사용한다면 켜놓으십시오. 블루투스가 뭐야? 먹는 건가 하는 분이나 블루투스 기기가 없어 21세기 기술 대열 진입에서 낙오해도 인생 즐겁게 사는데 문제없어. 난 괜찮아 하는 저 같은 분은 꺼놓으시면 됩니다.
인쇄대기상태 어플랫: 프린터에 인쇄가 걸려있는지 여부를 화면에 아이콘으로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자주 인쇄한다면 켜놓으면 편리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굳이 켜놓지 않아도 되는 기능입니다.
전원관리자: 컴퓨터의 전원을 관리합니다. 켜놓으시기 바랍니다.
제한된 드라이버 관리자: 앞서 설명한 제한된 드라이버중 새 드라이버가 있으면 내려받겠느냐고 물어보는 기능입니다. 초보자들은 켜놓을 것을 권합니다. 꺼놓을 경우 터미널에서 종종 sudo apt-get upgrade 명령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4) 서비스 만져주기
세션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실행되는 '서비스' 들중에 사용하지 않는 것들을 [시스템]-[관리]-[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설정을 실행해 꺼놓을 수 있습니다.

CPU속도관리자(Powernowd): CPU속도와 관련 전압을 제어합니다. 켜두는 것을 권장.
그래픽 로그인 관리자(gdm): 이것을 끄면 검정화면에 하얀글씨가 보이는 명령어입력방식(CLI)으로 시작합니다. 초보자는 가만히 두세요.
단축키관리(hotkey-setup): 단축키를 쓴 다면 켜놓아야 합니다. 켜놓을 것을 권합니다.
멀티캐스트 DNS 서비스 감시기: [?] 켜두었습니다.
브라유장치관리(brltty): 장애우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용하지 않으면 꺼놓으셔도 상관없습니다.
블루투스 장치관리(bluetooth): 블루투스 지원 장치를 연결해 사용하지 않는다면 켜둘 이유가 없습니다.
* 시계 동기화서비스(ntp): 컴퓨터의 시계를 자동으로 인터넷상의 표준시 제공 서버에 맞춰줍니다.
시스템통신버스: [?] 켜두었습니다.
예약작업(anacron), 예약 작업(atd): 특정시간에 자동 실행해야할 것이 없으면 꺼놓아도 됩니다.
오디오 설정관리(alsa-utils):  소리크기를 조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켜놓을 것을 권합니다.
자동 비정상종료보고지원(apport): 비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문제점을 보고합니다. 꺼놓아도 됩니다.
전원관리(acpid. apmd): APM을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면, 혹은 데스크탑이라면 꺼놓아도 됩니다. 랩탑이라면 켜놓을 것을 권합니다.
컴퓨터활동기록(klogd, sysklogd): 프로그램 실행내역이나 오류발생 내역을 기록하도록 합니다. 이런 기록이 필요없다면 꺼놓아도 됩니다.
터미널 다중송신기(screen): [?]
폴더공유서비스(samba):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라면 반드시 켜놓아야 합니다.

프린터서버(Cupsys): 프린터 또는 PDF프린터를 사용한다면 켜놓아야 합니다.
하드디스크 최적화(HDPARM): 사용을 권합니다.

5) 인터넷 속도 개선을 위한 IPv6 프로토콜 끄기
웹 용 통신규약(Protocol)으로 IPv6라는 형식이 있습니다. (풀어 쓰면 Internet Protocol Version 6가 IPv6입니다. ) 
IPv6는 차세대 통신규약으로 아직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만약을 대비해 우분투는 이를 사용상태로 해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인터넷 접속에 현재 사용되는 규약은 IPv4이며 IPv6로 전환은 한국의 경우 2010년에 이뤄질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 IPv6를 끄면 인터넷상에서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을 따라 하려면 4.2 파일관리자 노틸러스 110% 활용하기 에 1) 노틸러스 기능더하기 작업을 끝내야 합니다.

[위치]-[홈 폴더]를 열어 좌측에 '파일 시스템'을 누른 후 /etc/modprobe.d/ 폴더를 찾아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로 열기'로 엽니다. (열쇠글을 입력해야 함)
/etc/modprobe.d/ 폴더 안에서 aliases 를 찾아 두 번 누르면 편집기가 열립니다.

편집기에서 아래 줄을 찾아서
alias net-pf-10 ipv6

아래와 같이 바꿔주면 됩니다.
alias net-pf-10 off #ipv6

6) 호스트 이름 지정으로 프로그램 실행속도 높이기
우분투는 서버성격이 있어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호스트이름을 호출하고는 합니다.
이 때 호출명을 조금 손보아주면 프로그램 처음 실행 속도가 좀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을 따라 하려면 4.2 파일관리자 노틸러스 110% 활용하기에 1) 노틸러스 기능더하기 작업을 끝내야 합니다.

[위치]-[홈 폴더]를 열어 좌측에 '파일 시스템'을 누른 후 /etc 폴더를 찾아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로 열기'로 엽니다. (열쇠글을 입력해야 함)
/etc 폴더 안에서 hosts를 찾아 두 번 누르면 편집기가 열립니다. (hosts 입니다. host.conf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을
127.0.0.1   localhost
127.0.1.1   (내 호스트이름)

아래처럼 바꿔주면 됩니다.
127.0.0.1   localhost (내 호스트이름)
127.0.1.1   (내 호스트이름)

7) AutoFSCK 사용하기
FSCK는 File System Consistency checK의 약자입니다.
리눅스 시스템에서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에 결점이 있는지를 검사하는 프로그램으로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꺼놓아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매 30회 (35회?) 부팅 때마다 실행되는 FSCK는 랩탑처럼 자주 켜고 끄는 사용자에게 귀찮은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3분후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랩탑을 켰는데 FSCK가 실행된다면 난감하겠지요.

autofsck는 FSCK의 실행시기와 시점을 바꿀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FSCK를 컴퓨터를 끌 때 실행시킬 수 있으며 실행시기도 매 40회 부팅 후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검사를 하기는 하지만 좀 더 여유있는 시점으로 옮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방법: https://wiki.ubuntu.com/AutoFsck/Doc 에서 꾸러미(.deb)를 받아 실행하면 됩니다.
꾸러미를 설치한 후 [시스템]-[관리]에 [Periodic Disk Checking] 메뉴가 생깁니다. 이를 실행하면

AutoFSCK
첫 째줄은 FSCK검사시기가 임박했음을 소리로 알릴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메뉴입니다. 그냥 놓아두면 됩니다.
둘 째줄 Set Frequency of Checks는 실행시기를 정해주는 메뉴입니다. 저의 경우 40으로 바꿔놓았습니다. 즉 40번 부팅 후 Fsck가 작동하게 됩니다.
셋 째줄 Check on shutdown or on Reboot? 은 실행시점을 정해주는 메뉴입니다. 저는 shotdown에 맞춰놓았습니다. (선택시 나오는 질문을 잘 읽고 대답하시기 바랍니다.)
넷 째줄 Arrange Checks Now 는 컴퓨터를 지금 끄거나 켤 때 FSCK를 작동하도록 하는 메뉴입니다.

8) SCIM 입력기 몸매 줄이기
암하라어나 아랍어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입력 모듈 서비스들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기본 설정]-[SCIM 입력기 설정]으로 실행 후 'IM엔진' 밑에 [전체 설정]을 선택해 [모두 비활성]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후 위에 목록에서 [한글] 앞에 화살표를 눌러 목록을 펼친다음 두벌식을 선택한 후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도구막대(도구바)를 없애고자 할 경우 '패널' 밑에 GTK를 선택해서 '보이기:'옆에 '전혀안함'을 택해주면 됩니다. 상단의 패널에 '한'아이콘을 제거하고자 할 경우 이 메뉴에서 트레이 아이콘 보이기를 해제해 주면 됩니다.

9) 스플레쉬 화면 꺼놓기
부트 후 등장하는 스플레쉬 화면을 꺼놓으면 부트 속도가 단 1초라도 향상된 기분이 듭니다.
스플레쉬 화면 끄기는 우분투 트윅!(Ubuntu Tweak!) 을 설치한 후 간단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프로그램]-[시스템 도구]-[Ubuntu Tweak]을 통해 실행 후 [스타트업 설정]-[세션 컨트롤]에서 '그놈 스플래시 화면을 보여줌' 을 해제 하면 됩니다.

10) 아이콘과 소리 끄기
크게 시간을 줄이는 것은 아니지만 노틸러스(파일 관리자) 등의 아이콘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해 아주 미세한 시간을 아낄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기본설정]-[모양새]에서 '모양새' 탭을 선택한 후 '도구 모음 단추 레이블'에서 '글자만'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명령줄에 아이콘이 사라집니다.
아예 메뉴에 아이콘을 모두 제거하고 싶다면 상단에 있는 '메뉴에 아이콘 보이기'에서 선택표시를 풀어주면 됩니다.
아이콘보고 마우스로 눌러서 명령을 실행하는 분들은 이렇게 하면 불편할 수 있지만 빠른글쇠('키보드 바로 가기')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은 이렇게 해도 별 불편이 없을 것입니다.
*이 설명서에서는 키보드 바로가기를 빠른 글쇠라고 부릅니다.
소리는 [시스템]-[기본 설정]-[소리]를 실행해 '소리' 탭에서 시스템 소리 항목에 있는 것들을 '소리 없음'으로 선택해주고 '시스템 삑소리' 탭에서 시스템 삑소리 쓰기 앞에 표시를 해제해주면 조금 더 빠르게 조용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두 개있는 패널 하나로 합치기; 패널의 사용 비중을 줄이자
우분투는 기본적으로 위 아래에 2개 패널을 설치합니다. 1개로 줄여도 사용에 별 불편은 없습니다.
주의! 지워진 패널은 복구가 어렵습니다. 새로 만들어서 구성해야 합니다.
패널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이 패널 지우기'를 선택하면 지워집니다.
패널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패널에 더하기' 기능을 통해 패널을 재구성 할 수 있습니다.

패널에 있는 항목들을 이동할 경우 그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패널에 잠그기'를 해제해 주어야 합니다.
처음 패널을 구성할 때 모든 요소의 페널에 잠그기를 해제한 후 움직이는 것이 편리합니다.
패널에 잠그기를 해제한 다음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옮기기'를 선택하면 요소들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창목록이나 알림영역을 옮기고자 할 경우에는 앞부분 (구분선)을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  후 잠그기 해제와 옮기기를 해주면 됩니다.

한편 빠른 글쇠에 익숙해지면 패널 위에 올려놓는 메뉴 가짓수를 대폭 축소할 수도 있습니다.
패널에서 메뉴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보다 Alt+F2를 눌러 '프로그램 실행'을 불러와 각종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이 빠른 편입니다.
'프로그램 실행'에서 무엇을 실행시킬지 모르겠다면 '알려진 프로그램 목록 표시'를 선택하면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보여줍니다.
랩탑 사용자라면 패널보다 빠른 글쇠로 '프로그램 실행'을 불러와 사용하는 방식을 권합니다.

12) 작업공간(가상 데스크탑) 숫자를 적정선으로 맞추자
프로그램을 여러 개 열고 사용하는 분들은 작업공간을 여러 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한 번에 사용하는 프로그램 갯수가 많지 않다면 굳이 여러 개의 작업공간을 유지할 이유가 없습니다.
작업공간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기본설정'을 선택하면 작업공간 개수(열)를 바꿀 수 있습니다.
오로지 화면을 빙빙 돌리는 '큐브 돌리기'를 위해 가상 데스크탑을 4쪽 만들어 놓았다면 그것도 자원의 낭비입니다. 2쪽 가지고도 큐브 돌리기- 이 경우에는 페이지 돌리기가 가능합니다.
컴퓨터 성능이 많이 떨어진다면 작업공간을 하나로 하고 패널에서 작업공간 표시 기능을 지우는 것도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