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글꼴 구하기
우분투를 설치하면 우리말 글꼴로 은글꼴, 은진글꼴과 백묵글꼴 등이 설치됩니다.
더 많은 글꼴이 필요한 분들은 무료배포되는 글꼴들을 내려받거나 자신이 사용중인 MS윈도우에서 글꼴을 가져다 쓰실 수도 있습니다.
우분투에서 트루타입글꼴(.ttf)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MS윈도우 글꼴은 windows/fonts에 들어있습니다.

무료배포 한글 글꼴들:
네이버 사전체:굴림체 유사 글꼴. 큰 특징은 없어 보이지만 한글고어까지 표기하는 대단한 면이 있네요.
아리따 2.0: 아모레 퍼시픽에서 배포하는 글꼴 입니다.  윈도우용을 받아서 쓰실 수 있습니다.
조선일보체: 명조체. 가늘고 하늘하늘한 맛. 붉은색 글씨로된 'Mac OS X용& PC사용자용 압축파일'을 받아서 풀면 ChosunM.ttf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겨레 결체:명조체. 좀 두툼하고 투박한 맛. 압축파일을 받아 풀면 한겨레결체.TTF가 나옵니다.

무료배포 영문글꼴들:
Dafont.com : 무료 영문폰트를 내려 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로  상당히 유명합니다.
The Dingbats Pages: 딩벳(그림 폰트)을 내려 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로 역사도 오래됐습니다.
Red Hat-Liberation: 또 다른 리눅스인  레드햇에서 무료 배포하는 폰트 묶음입니다.
[프로그램]-[추가/제거]에서 보여주기를 '이용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에 맞추고 Microsoft Core Fonts 를 찾아서 MS 윈도우용 영문 폰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글꼴 저장하기

1. 내려받은 폰트 압축을 풀어 나온 폰트를 선택해 복사해 둡니다.
2. [위치]-[홈 폴더]로 노틸러스(파일관리자)를 실행합니다.
3. 경로를 문자입력하기 위해 1. 문서 모양 아이콘을 누르고 2. 위치에 /usr/share 를 입력하고 [엔터] 글쇠를 를 누릅니다.
4. 여러 폴더 중 fonts 폴더를 찾아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관리자로 열기'로 엽니다.
5. font 폴더 속에 추가할 글꼴들을 넣어줍니다. 추가한 글꼴은 재부팅 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로 열기' 기능은 사용자가 추가해야 합니다. 기능 추가는  4.2 파일관리자 노틸러스 110% 활용하기 에서 2)노틸러스 기능 더하기를 참고하세요.
*'관리자로 열기'를 하지 않고  fonts폴더를 열면 글꼴 복사해넣기나 옮겨넣기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이유는 해당 폴더는 관리자(사용자) 권한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분투는 중요 폴더에 옮겨 붙이기 또는 복사해 넣기를 할 때는 반드시  열쇠글(암호)를 입력해 관리자(사용자)인지 확인하도록 돼 있습니다.

3) 글꼴 적용하기
화면에 다른 글꼴을 사용하고 싶다면 [시스템]-[기본설정]-[모양새]를 선택하신 후 '글꼴' 탭에서 원하는 글꼴을 골라서 정해주실 수 있습니다.
1. 응용프로그램 글꼴: 메뉴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가장 많이 눈에 띄게 되는 글꼴입니다.
2. 문서글꼴: 문서를 다루는 프로그램의 기본 글꼴을 정합니다. 그러나 오픈 오피스 등 대부분 프로그램에 영향을 못미칩니다. 미리 정해진 기본 글꼴이 없을 때나 문서글꼴이 적용되기 때문에 여기서 글꼴을 선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3. 바탕화면글꼴: 말 그대로 바탕화면에 놓인 아이콘 밑에 글꼴들 바뀝니다.
4. 창 제목글꼴: 창 제목에 사용되는 글꼴입니다.
5. 고정폭글꼴: 터미널에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글꼴 입니다.
6. 글꼴그리기에서 LCD용을 선택할 경우, MS윈도우의 클리어타입 설정과 유사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7. 밑에 '자세히'를 선택하면 '부드럽게 하기'와 '힌팅'을 좀 더 자세히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