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짬: '여럿 중에 최고의 것'을 뜻하는 우리말입니다.

우분투에는 무른모가 참 많습니다. 그 많은 무른모 중에 알짬을 골라내는 일은 9.04 등장을 앞두고 의미있는 일입니다. 선정은 전적으로 마이크 시에라의 기준이며, 편한 마음으로 내키는 대로 뽑은 것이니 객관적인 기준이고 따져봐야  부질 없는 얘기겠습니다.  '그냥 여러분도 마음대로 상 주던가'

다만 기왕 뽑는 것 좋은 것을 뽑아 우분투 이웃들과 즐거히 사용하고자 하는 마음이었으니 지식 이전에 선한 마음을 보아 서로 선하게 대했으면 할 따름입니다. 지식은 높고 낮음이 문제가 아니라 귀하게 씀과 천하게 씀이 더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지식이 많아도 천하게 쓰면 세상의 독이요, 지식이 부족해도 귀하게 쓰면 복됩니다.
그 대표 사례는 다크 나이트의 조커와 포레스트 검프의 검프씨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말장난 그만할려나~ 자~ 마이크 시에라가 뽑은 알짬 무른모를 읊어봅니다.

"반드시 설치하라" - 공동수상!
우분투 트윅 (Ubuntu Tweak): 우분투 설치 후 이런 저런 설정에 또 이런 저런 무른모를 설치해야할 때 이 만큼 편한 모가 없다하여 뽑았습니다. 반드시 설치하여 명랑 우분투 환경 이룩하십시다.
http://ubuntu-tweak.com/downloads


썬 버추얼 박스(Sun VirtualBox): MS윈도를 써야할 상황에서 이만큼 쉽게 환경을 만들어주는 친구 많지 않습니다. 한 컴퓨터에 무리 없이 여러 종류의 OS들을 설치해보실 수도 있으니 시대의 기술이 이만큼 뛰어남을 증명해주는 무른모 입니다. 모회사가 인수됨에 따라 이름이 바뀔지도 모르겠군요.
http://www.virtualbox.org/wiki/Linux_Downloads

"너 없이는 어쩐지 외롭구나"
아방 윈도 네비게이터(AWN): 맥OS의 아류라 하더라도... 무른모를 쫘라락 나열해놓고 쓰는 런처를 생각했다가 그게 좀 다른 런처라는 걸 알고 이걸 왜쓰나 했지만. 이젠 이 친구 없으면 뭔가 허전하고 컴퓨터를 쓰는데 불편하기만 합니다. (특히 사무실에서 XP를 써야하는 상황이 됐을 때.)

(+) 별도 설치 무른모는 아니지만, '키보드 바로 가기' 저는 '글쇠로 바로가기'라고 부르는 기능도 우분투의 매력중 하납니다. 글쇠하나로 원하는 무른모를 불러다 쓸 수 있게 정리해놓으면 업무환경이 정말 쾌적합니다.

"풍악도 울리고 눈도 즐겁게 해주라"
그놈 엠플레이어(Gnome Mplayer): 비록 토템이 우분투의 기본이라 하나, 엠플레이어의 능력을 당해낼 재간은 없을 것이요. 그놈 엠플레이어는 엠플에이어에 편리한 옷을 하나 더 입혔으니 초보도 쉽게쓴다 하여 뽑았습니다. 다만 이 모로 야동을 볼 것이 아니라 다큐멘타리나 강연을 널리 많이 보아 사회에도 덕이 되는 자 되시길 앙망하옵니다.

이 상 수여에 대해서는 흠.. 집단 반발도 예상되는 군요.  동영상 재생기의 성능만 본다면 껍질보다 지원 코덱이 더 중요하겠지요.
http://www.getdeb.net/app/GNOME+MPlayer

"이 나이에 만화보다 밤샜구나"
코믹스(Comix): 영어로 표현해 "The Only One" 급 무른모입니다. 압축파일을 열어 전개해주는 능력부터 축소 확대까지. 무심코 이 친구로 타짜 파일을 열었다가... 아뿔사 아침새가 울고 있더군요. 눈이 벌개서 출근하게 됐습니다. 만화책 모음을 관리해주는 능력까지 있더군요.
코믹스 받기

"아 한글만 지원하면 최고라니깐! 근데..."
IBM 로터스 심포니(Lotus Symphony): 포장 뛰어나고 구성도 좋고 한글 명령도 깔끔히 잘 보입니다. 문제는 한글 입력이 안됩니다. 영문 글나래(word processor)로는 성능이 참 좋습니다. 문제는 한글 입력이 안됩니다.  설치도 간편하고 표그리기 기능 짱좋습니다. 문제는 한글 입력이 안됩니다.
한글 지원만 제대로 되면 오픈 오피스(Openoffice)를 밀어낼 만한 능력의 무른모로 생각됩니다.


이번 시상은 급조해서 얼마든지 줄 수 있으므로... 댓글 참여 부탁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